▲ 쓰쿠다 다카유키(佃孝之)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이사 사장이 4일 일본 도쿄 도내의 한 호텔에서 한국 언론과 회견하는 모습이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신격호 총괄회장 건강 문제도 제기 “같은 질문 반복해”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쓰쿠다 다카유키(72)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사장은 ‘한국 사업 신동빈-일본 사업 쓰쿠다’ 체제가 “매우 안정적이다. 한일 롯데의 분리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쓰쿠다 사장은 4일 일본 도쿄 제국호텔에서 가진 한국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신동빈 회장이 한일 상호 상품 개발ㆍ판매에서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롯데그룹이 가족 간의 경영권 분쟁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일본 롯데의 수장이 신동빈 회장 편에서 지지를 선언한 것이다.

또한 이는 한국 사업을 신동빈이, 일본 사업을 신동주가 맡는 과거의 롯데 경영 구도로 회귀할 가능성을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어 롯데 그룹 경영권 분쟁의 승부처가 될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 시기에 대해 “6월 말에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면서 “시간적인 축을 염두에 두면서… 지금 언제, 어떤 내용이 될지 말할 수는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일본롯데 부회장으로 있다가 지난 1월 물러난 신동주 전 부회장에 대해서는 “머리가 좋고 우수한 분”이라면서도 “기업 통치의 룰과 원칙에 따라서 그렇게(사임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과 신동주 전 부회장간 불화설에 대해서도 “6명의 이사회 안에서 의견 차이는 있다”며 “모두가 통일돼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지난달 27일 변호사만 동석시킨 상화에서 신격호 총괄회장을 면담했다는 쓰쿠다는 사장은 “대화 때 (신격호 회장이) 굉장히 침착하셨고 아주 문제없게 대화를 나눴지만 도중에 ‘어’하고 생각되는 국면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답을 했음에도 같은 질문을 다시 하신다든지 내가 일본 담당인데 한국 담당으로 혼동하셨다”고 전했다.

쓰쿠다는 지난달 27일 신격호-신동주 부자가 일본 롯데를 방문해 자신을 포함한 이사 6명을 해임시킨 상황에 대해 “6명이 각 분야를 담당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한꺼번에 해임되면 롯데는 어떻게 하느냐”며 “그런 사례는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 날인 7월 28일 이사회를 열어 신격호 회장을 명예회장으로 보임함으로써 경영의 제1선에서 사실상 물러나게 한 데 대해 “큰 실적을 남기신 분이기에 존경의 마음으로 힘든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신동빈 회장은 이사회에는 참가했으나 그 표결(신격호 회장을 명예회장으로 보임하는 표결)에는 참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쓰쿠다 사장은 회견 내내 신격호 회장을 ‘명예회장’으로 부르며 지난달 28일 이사회 결정이 ‘기정 사실’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쓰쿠다는 은행과 호텔경영 등을 거쳐 2009년 일본롯데홀딩스 사장으로 취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