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정운찬 국무총리가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세종시의 정부 수정안 초안과 투자의사를 밝힌 기업 및 대학 등의 명단을 보고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삼성그룹 계열사의 세종시 이전론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이 대통령에게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와 기획단이 마련한 ‘세종시 수정안’을 보고할 예정이며, 8일 민관합동위 토론을 거친 뒤 오는 11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여권의 한 관계자는 “삼성그룹 계열사가 세종시에 가는 것으로 들었다”고 전날 밝혀 세종시에 입주할 대기업으로 삼성이 유력하다는 정황을 뒷받침했다.

삼성그룹 계열사의 세종시 이전은 세종시 건설 수정 논의가 본격화되기 시작한 지난 10월 이전부터 거론됐으며, 지난해 연말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이 사면되면서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삼성전자는 세종시의 성격이 첨단과학도시를 지향하고 있는 데 따라 신수종 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인 바이오시밀러(바이오신약 유사약품)의 세종시 입주를 제안했으나 정부 측이 더 큰 규모인 삼성 LCD 등 투자 유치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지난해 12월 19일 세종시를 직접 방문한 자리에서 지역 시민사회단체장들과 오찬간담회를 통해 “세종시에 정말 큰 대기업이 올 것”이라며 “다른 지역에서 오는 것도 아니라 새로운 대기업이 하나 올 것이며, 중견기업도 여러 군데서 오겠다고 약속을 했다”고 말한 바 있다.

세종시에 입주할 중견 기업으로는 웅진그룹의 계열사가 유력한 것으로 예상된다. 웅진그룹 윤석금 회장이 충남 공주 출신인 것도 개연성이 높다.

이에 앞서 총리실 세종시기획단은 5일 기업·대학 등 대규모 세종시 투자자에게 3.3㎡당 36~40만 원 수준의 원형지를 공급하는 내용의 ‘세종시 투자유치를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세종시에 투자하는 대규모투자자에게 3.3㎡당 36~40만 원(원형지 공급기준), 중소기업에 50~100만 원(조성용지 공급 기준), 연구소에 100~230만 원(조성원가 기준)으로 토지를 공급하게 된다.

또 정부는 세종시에 신설 국내기업이나 외투기업이 이전해 올 경우 소득·법인세를 3년간 100%, 2년간 50%감면해주고, 취·등록세와 재산세를 15년간 감면하는 등 기업도시 수준의 지원을 하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