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독립운동가 후손인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1일 여성 독립운동가를 위한 전시회에서 “해방 후 지난 70년은 친일과 변절자를 위한 조국이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돌아온 이름들’이라는 주제의 광복 70주년 특별전시회에서 “여성이라는 이름으로 잊혀진 250명의 독립운동가는 오늘날 우리에게 지난 70년동안 조국이 누구의 조국이었는지 묻게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의 할아버지 집안은 일가족 전체가 전 재산을 팔아 만주로 망명해 신흥무관학교 건립에 기여하는 등 항일 독립운동을 펼친 바 있다. 여성 독립운동가 100여명의 사진과 활동 내용을 담은 이번 전시회에는 이 원내대표의 조모인 故 이은숙 여사가 포함됐다.

이 여사는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한 남편 우당 이회영 선생을 도와 독립운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전시회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이 원내대표의 고모 이규숙 여사 역시 항일운동을 펼쳤다.

이 원내대표는 이규숙 여사를 언급하며 “고모는 일생 자체가 고난에 찬 항일 노정이었다”면서 “하지만 해방을 맞아 간난신고 끝에 귀국한 고국 땅에서도 영광은 고모를 비켜갔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그는 “항일운동의 중심은 몇몇 저명한 남성들 몫이 됐고 고모와 같은 여성 독립운동가들은 아버지와 남편의 뒷바라지로 기록될 뿐이었다”며 “이 자리가 그나마 이런 여성 독립운동가에 대한 발굴작업이 돼 매우 반갑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