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호익 통일IT포럼 회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빙연구원

 
지난해 9월 15일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시작으로 올해 7월 22일 인천 창조경제혁신센터까지 전국 17곳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출범했다. 박근혜 정부가 핵심국정 과제로 추진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별 특화산업을 육성해서 창조경제를 꽃 피울 성장판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정부는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전통산업에서 융합산업까지, 창업에서 성장과 활성화까지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지속가능·동반성장 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주요기능은 지역 혁신거점과 창업허브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먼저 지역 혁신거점으로서 동 센터는 산·학·연·관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서 지역 주도로 선정된 특화 전략산업 분야의 중소·중견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기관 간, 프로그램 간을 연계하고 총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지역 내 신사업·신시장 창출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사항을 도출하고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지역 경제 혁신 아젠더를 발굴한다. 관계기관 및 지원 사업 연계를 통해 중소·중견 기업의 기술혁신 및 기술개발, 성장 사다리 확충 등을 지원한다. 중소·중견기업과 대기업 간에도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대기업 미활용 특허와 기술을 공유하고 기술 지도를 하며 판로개척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창업허브 기능으로 동 센터는 온라인상의 창조경제타운과 연계하여 지역인재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창업을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기업가의 정신 배양 및 기술 사업화를 통한 지역 인재의 창업역량을 강화하고 예비 창업자, 투자자, 멘토가 함께 정보를 교류, 소통, 협업할 수 있는 개방형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해서 운영한다. 지역의 대학생, 예비 창업자, 연구 개발자, 직장인 등에게 실전 중심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도입하고 창의적·기업가적 문화를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공통적으로 기업가 정신, 일반적인 기술사업화 지식, 창업 실무, 특허 전략 및 성공·실패 사례 등을 교육하고 비즈니스모델 발굴, 창업공간지원, 애로사항 컨설팅, R&D와 R&D의 사업화, 투자유치와 마케팅을 지원한다. 금융, 법률, 특허 등을 한 번에 상담받을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존을 설치·운영한다. 공익법무관이 상주하는 법률존, 정책금융기관이 지원하는 금융존, 특허존 등이 대표적이다.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진정한 창조경제의 전진기지가 되고 실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의 원동력이 되어 다음 정부에도 지속 발전하려면 아직도 넘어야 할 장벽이 많다. 대기업은 등을 떠밀려 마지못해 참여하고 정부는 전시행정에 그치는 단기성과에 급급하고 현 정부의 전유물로 여겨 현 정권의 치적으로 미화시키려 하거나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현 정권에서 반짝하다가 정권이 바뀌면 과거 정권의 핵심 최우선 과제가 없어지거나 찬밥 신세가 되는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정부가 모든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창조경제혁신센터 스스로 자생력을 갖추고 점차 민간이 주도하도록 해야 한다. 지역에 고유한 특색과 장점을 갖추되 창조경제혁신센터 간은 긴밀한 교류를 통해 우수 성공사례는 공유하고 시행착오는 줄여야 한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이 협력해서 성공스토리를 계속 만들고 성공의 정도에 따라 재정과 세제지원 등을 통해 참여하는 지방정부와 대기업도 인센티브를 주고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여주체가 경쟁적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하고 대기업이 지속 참여와 투자를 확대해야만 안정적인 정착을 담보할 수 있다. 추진과제는 정부나 대기업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 필요한 과제,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나 여러 가지 제약으로 그동안 못 했던 과제를 우선해서 지역 주민의 환영을 받도록 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