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올해 국정운영의 핵심을 일자리 창출에 두고 “일자리 정부로 자리매김하겠다”고 4일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TV를 통해 생중계된 신년 국정연설에서 “2010년을 실질적인 선진일류국가의 기초를 확실하게 닦는 해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남북협력의 본격적인 물꼬를 트기 위해 상시적인 대화를 추진하는 등 새로운 전기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2010년 이명박 정부의 첫 번째 국정 과제는 누가 뭐라 해도 경제를 살리는 것이고 그 핵심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상반기에는 비상경제체제를 끝내고 하반기에는 서민들도 경제 회복의 온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고용 없는 성장의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정부와 기업, 국민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일자리 보고인 서비스산업 진흥과 혁신중소기업 양성, 노동력 수요 공급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통합정보망 구축과 직업훈련체제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정책에 대해 이 대통령은 “교육경쟁력은 곧 국가경쟁력”이라며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있는 환경을 꼭 만들겠고 대통령이 직접 챙길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치선진화 개혁에 대해 이 대통령은 “모든 국민이 생산적인 정치, 합리적인 정치 국민을 통합하는 정치를 기대하고 있는 만큼 정치의 선진화 개혁을 더 이상 미룰 수는 없다”며 “배타적 지역주의를 완화하고 대결정치를 극복하기 위한 선거제도 개혁은 반드시 올해 완수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새해 국정운영 방향과 관련, 5대 핵심과제로 ▲경제회생 ▲교육개혁 ▲지역발전 ▲정치선진화 개혁 ▲전방위 외교 및 남북관계 변화 등을 제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