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힐링푸드] 고단백 저지방 식품 대합
[제철 힐링푸드] 고단백 저지방 식품 대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대합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다.

철분뿐만 아니라 칼슘도 풍부해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으며,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이 있어 알코올 성분이 잘 분해되도록 도와 숙취 해소에도 좋다.

대합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고지혈증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다.

또한 대합에 글리코겐 성분은 피로회복에 좋으며, 이뇨작용을 촉진해 소변을 원활히 배설해 부종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조개류는 해감을 철저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해감을 해야 모래와 뻘을 제거할 수가 있다.

해감하는 방법은 하루 정도 시간을 두고 충분히 해감하는데 옅은 소금물을 만들어 채 위에 조개를 넣고, 소금물이 담긴 볼 위에 잠기도록 올려놓으면 된다.

이때 밝은 곳에 두면 안 된다. 꼭 어두운 곳에서 하루 정도 내버려두면 머금은 뻘을 스스로 뱉어내게 된다.

▲ 수제비 대합탕
수제비 대합탕

[재료] 대합살 2컵, 대파 1대, 청양고추 3개, 청고추 1개, 홍고추 2개, 된장 2큰술, 멸치 국물 4컵, 밀가루 2컵, 소금 1/2큰술

[만드는 법]
① 밀가루는 소금과 섞어서 체에 내리고 찬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말랑말랑하게 반죽해 랩이나 위생봉투에 넣어 숙성시킨다.
② 청양고추, 청고추, 홍고추, 대파는 어슷썰기로 길게 썰어 준비한다.
③ 대합살은 굵직하게 다진 다음 달군 냄비에 넣어 볶는다.
④ 대합살이 어느 정도 익으면 멸치 국물을 넣어 푹 끓이다가 된장을 푼다.
⑤ ④에 수제비, 썰어둔 채소를 넣어 완성한다.

▲ 대합 구이
대합 구이

[재료] 대합 4개, 조갯살 1/2컵, 쇠고기 우둔살 1줌, 두부 1/4모, 참기름 1큰술, 밀가루 1큰술, 달걀 1개, 다진 생강 1작은술, 청주 2큰술, 간장 1작은술, 소금 1/4작은술, 다진 파 1/2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통깨 1/2작은술, 잣 적당량, 물 4컵

[만드는 법]
① 대합은 잘 씻어 해감을 빼고 청주를 조금 넣은 물에 넣고 끓인다.
② 대합이 입을 벌리면 불을 끄고 살을 발라내 내장을 제거한 후 곱게 다지고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 따로 준비한다.
③ 조갯살은 잘게 다져 ②의 대합살과 함께 달군 팬에 청주 1큰술, 생강즙을 넣고 잠시 볶아 익혀 물기를 제거한다.
④ 다진 쇠고기는 프라이팬에 볶고 두부는 으깨어 물기를 제거한다.
⑤ 볼에 ③의 조갯살과 대합살, ④의 다진 쇠고기와 으깬 두부를 한데 넣고 소금, 다진 마늘, 다진 파, 참기름, 통깨, 다진 생강, 달걀을 넣어 버무려 소를 만든다.
⑥ 대합 껍질 안쪽에 참기름을 얇게 바른 후 밀가루를 살짝 뿌린다.
⑦ ⑤의 소를 채워 평평하게 만든 후 밀가루를 뿌리고 달군 팬에 노릇하게 지져낸 후 취향에 따라 잣가루를 뿌려 먹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태성 2015-07-19 22:02:31
대합을 꼭 먹어야겠군요. 콜레스테롤을 낮쳐준다니 완전 도움 될 듯 합니다. 이 중에서 대합 구이가 눈에 속 들어옵니다.

박지영 2015-07-17 22:38:25
몸에 좋다고 해도 먹기 쉽지 않은건
익숙하지 않아서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