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인 강제노동이 이뤄진 일본 산업시설인 군함도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일본 외무성 당국자가 자국 산업시설에서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기리는 조치와 관련해 출신지 구분 없이 사고나 재해로 희생된 사람을 대상으로 하겠다고 말해 또다시 우리 국민들의 공분을 샀다.

아사히신문 인터넷판에 따르면 15일 집권 자민당 외교부회에 출석한 신미 준(新美潤)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이 유네스코 회의 때 약속한 피해자 추모 조치에 대해 피해자 범위를 출신지에 관계없이 탄광이나 공장 등에서 사고·재해를 당하거나 사망한 이들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피해자의 범위를 한국인뿐만 아니라 일본인도 포함한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이라고 해석했다.

지난 5일 독일 본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일본 정부 대표단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정부도 징용정책을 시행하였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며 “정보센터 설치 등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해석전략에 포함시킬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에 언급한 피해자 범위는 이에 따른 조치인 셈이다.

아사히에 따르면 신미 심의관은 정보센터 설치 등에 대해 국가(중앙 정부)의 책임으로 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향후 정보센터 등이 건립되더라도 식민지 조선인 강제징용 피해에 대해서는 제대로 소개되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앞서 일본은 23개 산업시설에 대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조선인 강제노동 사실을 어떻게 반영할지를 놓고 우리 정부와 ‘노동을 강요당했다’는 표현으로 타협점을 찾았으나, 등재 후에 곧바로 ‘강제 노동을 인정한 것은 아니다’고 말을 바꿔 공분을 산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