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혁신위원들과 함께 2차 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는 8일 사무총장직·최고위원제 폐지 등을 골자로 한 파격적인 2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김상곤 혁신위원장과 혁신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계파갈등 해소를 위해 현행 최고위원제와 사무총장제를 폐지하고, 선출직공직자평가위 세부 구성안을 마련하는 등 현행 지도체계를 완전히 뒤엎는 혁신안을 내놓았다.

혁신안이 최종 확정되면 최고위원제는 내년 총선 직후 사라지게 돼 문재인 대표 등 현 지도부는 2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조기 퇴진하게 된다. 특히 이번 혁신안은 문 대표가 비노(비노무현) 진영의 반발에도 임명을 강행한 최재성 사무총장을 정조준하고 있어 또 한차례의 진통이 예상된다.

혁신안은 현행 사무총장제를 폐지하고 총무·조직·전략홍보·디지털·민생생활본부장 등 5본부장 체제로 개편하는 내용을 담았다. 각 본부장은 공천기구에서 배제된다.

혁신위는 ‘최고위원제’ 폐지에 대해 “계파 대리인의 권력 다툼으로 전락해 최고위원제 개편이 불가피하다”며 ‘민주적 대의지도체제’로 전환할 것을 주장했다. 혁신안은 내년 4월 총선 직후 현 최고위원제를 폐지, 지역·세대·계층·부문별 대표로 구성되는 새로운 지도부로 개편토록 했다.

또 1차 혁신안에서 제시됐던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의 세부 구성안을 마련, 계파와 무관한 시스템 평가, 시스템 공천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위원회는 100% 외부인사로 채워진다. 위원장은 당 대표가 임명하고, 위원 구성 권한은 위원장이 갖는다.

혁신위는 오는 20일 열리는 중앙위에서 당헌을 개정하고, 중앙위 직후에 개최되는 당무위에서 당규 개정을 통해 곧바로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새정치연합의 당헌·당규보다 계파의 기득권이 우선되는 상황에서는 어떤 혁신안도 유효할 수 없고 실천될 수 없다”며 “계파 문제 해결이 혁신의 최우선 과제이자 출발점임을 재삼 확인했다”고 말했다.

혁신위 대변인인 임미애 혁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만장일치로 채택된 안”이라며 “논란이 있겠지만, 지도부도 충분히 받아들일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