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신 삼성물산 사장이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 서초사옥에서 열린 사장단회의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김신 삼성물산 상사부문 사장은 8일 제일모직과의 합병에 대해 “국민연금이 찬성하면 합병 성공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삼성그룹 서초사옥에서 열린 사장단회의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국민연금이 찬성할 경우 합병 가능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국민연금과의 접촉 여부에 대해서는 “열심히 하고 있다. 시너지 효과나 장기투자자인 국민연금 입장에서 주가에 어떤 보탬이 있는지 등에 질문을 해서 성실하게 답변을 했다”며 “삼성 측 입장뿐 아니라 다양하게 보지 않을까 한다”고 답했다.

김 사장은 합병 무산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외국인 투자자 ISS 권고 쫓아가는 경우 많이 있다. ISS에서 그렇게 나올 거라고 예상은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외국기관이 따라가는 경향이 있는 ISS 같은 기관들이 중요한데 저희가 부족한 부분이 좀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ISS가 제일모직에 대해 평가한 것이 있는데 삼성물산과 평가할 때와는 기준이 달랐다. 잣대를 하나로 해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10% 할인할증 규정 등을 적용할 계획이 없는냐는 질문에 “이미 관련된 서류 제출했기 때문에 바꾸려면 모든 서류 다시 제출하고 합병절차 다시 밟아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관련된 법이 2013년 8월에 규정 바뀌었는데, 그 전에는 합병비율 조정할 수조차 없었다”며 “법이 바뀐 이후 150여건 사례가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85건 정도가 계열사끼리 합병인데 단 한건도 그 규정(10% 할인할증) 적용한 사례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대주주경영권 보호 등 법적 장치가 필요성 여부에 관한 질문에 “우리나라에 주가는 낮고 자산 가치는 높은데 우호지분은 낮은 회사들이 많다”며 “경영권 방어 장치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양사 간 합병 시너지도 강조했다.

김 사장은 “합병을 하면 상사부문은 좋은 찬스라고 생각한다. (삼성물산 상사부문)이 트레이딩을 하고 있는데, 상사 입장에서는 캡티브마켓이 생기면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