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의회가 ‘일본군위안부 결의안’을 채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마이클 혼다 美연방 하원 의원이 지난해 12월 20일 오전 경기 광주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보금자리인 ‘나눔의 집’을 방문, 할머니들 앞에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일하게 됐다 주장은 역사 호도 시도… 용납 안 돼”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미국 연방의회의 지한파 정치인인 마이크 혼다 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이 현지시간으로 6일 일본 정부의 ‘강제 노동’ 해석 논란에 대해 “전형적인 역사 호도 시도”라고 비판했다.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일본은 ‘강제 노동(forced labor)’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극도로 회피하는 대신, 일본어로 ‘일하게 됐다(forced to work)’는 의미의 ‘하타라카사레타(동<人변+動>かされた)’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훨씬 유순한 구어적 표현”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조선인 강제징용 시설이 포함된 메이지 시대 근대산업시설이 세계유산으로 최종 등재되자 이른바 물타기 발언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세계유산위에서 일본 대표가 했던 발언 중 ‘forced to work’라는 표현은 강제 노동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고 주장했다.

혼다 의원은 “일본의 메이지 시대 산업혁명시설은 현대 일본의 발전에서 매우 중요하며, 문화·역사적으로도 가치가 있기 때문에 이런 시설을 기리는 것이 중요하다”면서도 “그러나 일본은 이 시설의 역사에 대해 정직해야 하며,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세계 각국의 전쟁포로(POWs)들이 산업혁명시설에서 ‘노예노동’을 강제로 당한 사실을 완전히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세계유산 등재 산업시설에 일본군에 의한 전쟁포로 관련 기술이 미흡한 점을 지적했다. 혼다 의원은 “자신의 후손들에게 메이지 시대 산업혁명시설과 제2차 세계대전의 역사에 대해 있는 그대로 올바르게 가르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역사를 호도하려는 일본의 시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 대해서도 “제국주의 일본 군대의 피해 생존자들에게 분명하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이는 단순히 메이지 시대 산업혁명시설과 노예노동에 대한 것뿐만이 아니며 일본군들이 여성과 소녀들을 강제로 끌고 가 성 노예로 삼은 것, 중국에서 죄수들을 상대로 생화학실험을 한 것 등 더 큰 문제들을 아우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계이자 대표적인 지한파인 혼다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 등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관련 활동에 매진해왔다. 지난 2007년 미국 하원에서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을 통과시킨 주역이기도 하다. 지난해엔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 집’을 찾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직접 위로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