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인 징용현장 나가사키 조선소. (사진출처: 연합뉴스)
강제노역 인정한 日대표단 발언록·주석으로 결정문에 기재
외교부 “1940년대 조선인 강제징용 사실 일본 언급하게 해”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일본 메이지 시대 근대산업시설이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을 반영하기로 한 가운데 세계유산으로 최종 등재됐다.

외교부 등에 따르면 독일 본에서 열린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는 5일 일본에서 신청한 23개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를 최종 결정했다. 이 가운데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의 기재 여부를 놓고 일본과 갈등이 있었던 7개 시설도 막판 합의에 성공하면서 세계유산위 위원국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우리 정부가 요구해 왔던 조선인 강제노역 부분은 이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인정한 일본 정부 대표단의 발언록과 주석을 통해 등재 결정문에 반영됐다.

이번 세계유산 회의에서 일본 대표는 등재 신청한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권고를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1940년대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이 강제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로 노역을 했다고 인정했다. 이와 함께 일본은 이런 내용을 알리는 ‘인포메이션 센터’ 설치와 희생자 기리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우리 측 수석대표로 참석했던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은 “일본 정부가 위원회에서 발표한 조치들과 위원회의 권고들을 2018년도 세계유산위원회 제42차 회기까지 충실히 이행해 달라”면서 “오늘의 결정은 희생자들의 아픔과 고통을 기억하고, 역사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며,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적 진실 또한 객관적으로 반영돼야 한다는 것을 재확인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과거 1940년대에 한국인들이 본인의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 하에서 강제로 노역했다는 엄연한 역사적 사실을 일본으로 하여금 사실상 최초로 언급하게 했다는 데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강제노역의 역사적 사실을 한일 양자 차원이 아닌 세계유산위원회의 공식 기록에 포함시켰다는 점과 인포메이션 센터 설치, 희생자 기리는 조치 등 일본의 약속을 이끌어내고, 이를 세계유산위원회 차원에서 점검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마련했다는 데도 의미를 두었다.

외교부는 “정부는 일본 측이 공언한 후속조치가 충실하게 이행되도록 세계유산위원회의 틀 안에서 관련 동향을 주시하며 필요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