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하원들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보낸 연명서한.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일본이 산업혁명시설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가운데 미국 연방 하원의원들이 전쟁포로 역사를 반영할 것을 요구하며 등재를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섰다.

3일(현지시간) 마이크 혼다 의원을 비롯해 미 하원의원 6명은 마리아 뵈머 세계유산위원회 의장 앞으로 연명 서한을 보내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미 의원들은 “이번 등재 신청에는 2차 대전 당시 연합국 전쟁포로의 역사가 포함돼 있지 않다”며 “일본군이 전쟁 포로를 노예 노동자로 사용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한 해당 시설의 설명은 불완전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조선인 강제징용 피해와 연합군 전쟁포로의 노예 노동을 언급하지 않는 것은 ‘보편적 가치’를 강조하는 유네스코의 원칙은 물론 인류의 존엄성을 앞세우는 유엔의 세계인권선언과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미 의원들은 미쓰이, 미쓰비시, 스미토모, 아소 그룹, 도카이 카본, 우베흥산, 신일본제철, 일본석유엔지니어링, 스미토모제철, 후루가와그룹, 덴카 등 노예노동에 앞장선 산업체를 일일이 열거했다. 이들은 “부끄러운 노예노동에 대한 언급 없이 이들 시설의 성과 위주로만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일본은 현재 조선인 강제징용과 전쟁 포로 강제노동 역사를 배제한 채 군함도 등 산업혁명시설에 대한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