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와 유가족 “장례식 치른 후 진상규명… 재개발 문제개선 나설 것”

345일을 끌어온 ‘용산참사’ 문제가 해를 넘기기 하루 전인 30일 극적 타결됐다.

용산참사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이날 용산 남일당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합의내용을 공식 발표했으며, 철거민 유가족들이 자리해 솔직한 심정을 털어놨다.

유가족과 범대위는 “장례를 치르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으로 정부의 책임 인정 및 사과, 유족과 철거민의 생계대책 보장을 요구해 왔고, 이러한 유가족과 범대위의 요구가 대부분 수용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은 “용산참사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며 “장례 이후에도 용산철거민 진압의 진상규명과 제2, 3의 용산참사를 막기 위한 재개발 정책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범대위는 ▲정부를 대표해 정운찬 국무총리가 용산참사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유가족에게 깊은 유감의 뜻 표명 ▲유가족 위로금 및 철거민 피해보상금, 장례 소요 비용은 재개발조합 측에서 부담 ▲이번 합의내용의 실행을 담보할 수 있도록 종교계 지도자들을 포함한 이행위원회 구성 등 합의내용에 대해 밝혔다.

또 범대위는 위로금 및 피해보상금에 관해서는 비공개로 할 것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1월 9일 치러질 장례식은 30일 이후 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장례위원회를 구성해 진행되며, 장례 절차와 관련한 세부 계획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범대위는 “가족장이나 협소한 철거민 장례식으로 치르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용산참사가 한국사회 전체의 문제였고 각계각층에서 보여준 관심과 노력에 걸맞은 장례식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 용산범대위가 30일 정오 용산참사 현장인 남일당에서 유가족들과 함께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정동영 의원, 노회찬 의원, 강기갑 의원, 이강실 진보연대 대표를 비롯해 종교계 인사들이 함께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유가족들은 그동안 함께해 준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용산참사 진상규명이 될 때까지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용산참사 유가족. ⓒ천지일보(뉴스천지)

 

용산참사 유가족.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