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가 30일 ‘용산참사’ 협상 타결과 관련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총리로서 책임을 느끼며 다시 한 번 유족 여러분들께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용산참사는 그 원인이 어디에 있든 농성자 다섯 명과 경찰관 한 명이 소중한 목숨을 잃은 우리 시대에 결코 있어서는 안 될 불행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가슴 아픈 사고에 대해 우리 모두가 걱정하고 가슴 아파했다”며 “많이 늦어졌지만 2009년이 가기 전에 이 문제를 매듭짓게 돼 참으로 다행”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한 걸음씩 양보해 합의한 유족과 조합의 결단과 용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써주신 종교계와 서울시의 적극적인 중재 노력에 심심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다음은 정 총리 발언 전문

오랜 진통 끝에 지난 1월 발생한 ‘용산참사’로 인해 귀중한 목숨을 잃은 다섯 분들의 장례를 치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가슴 아픈 사고에 대해 우리 모두가 걱정하고 가슴 아파 했습니다. 많이 늦어졌지만, 2009년이 가기 전에 이 문제를 매듭짓게 되어 참으로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먼저, 사랑하는 가족을 가슴에 묻은 유족 여러분들이 겪었을 고통과 아픔에 대해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한 걸음씩 양보하여 합의한 유족과 조합의 결단과 용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써주신 종교계와 서울시의 적극적인 중재 노력에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용산참사’는 그 원인이 어디에 있든 농성자 다섯 명과 경찰관 한 명이 소중한 목숨을 잃은 우리 시대에 결코 있어서는 안 될 불행한 일이었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총리로서 책임을 느끼며, 다시 한 번 유족 여러분들께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합니다.

저는 총리로 취임한 후, 추석 명절(10.3)에 남일당을 찾아 유족들을 위로했으며, 이후에도 여러 경로를 통해 용산문제를 하루 빨리 해결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만, 이러한 일이 되풀이 되지 않으려면 제도적인 보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월, 정부가 재개발사업의 제도개선 대책을 내 놓았습니다만, 앞으로도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그간 ‘용산참사’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국민들께서 보여주신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과 사랑’, 그리고 여러분들이 실천한 ‘양보와 화해’의 정신은 우리사회가 진정한 ‘통합’을 이루고 모두가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제는 유족 여러분 모두 하루 빨리 일상의 삶으로 돌아가길 바라며, 그동안 가슴에 쌓인 응어리를 훌훌 떨쳐 내고 따뜻한 새해를 맞이하시길 기원합니다.

다시 한 번, ‘용산참사’가 원만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앞장서 주신 서울시와 종교계, 그리고 국민들의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2009. 12. 30
국무총리 정 운 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