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년을 끌어왔던 유가족과 조합 간 ‘용산 참사’ 협상이 30일 345일 만에 타결됐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합의금액 등 세부 내용은 당사자들의 의견에 따라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번 협상이 타결됨에 따라 1년 가까이 미뤄진 장례식이 내년 1월 9일 치러지게 됐다. 중재안에 따르면 장례에 소요되는 비용이나 유가족 위로금 등은 재개발 조합 측에서 부담한다. 부상자에 대한 치료비는 별도로 지급하기로 했다.

또 유가족과 세입자, 조합은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지 않고 장례식과 함께 사업진행에 협조키로 했다. 특히, 이번 합의 내용의 원만한 이행을 위해 7인 합의사항 이행추진위원회가 구성됐다.

위원회는 종교계 인사로 김용태(서울 가톨릭 사회복지회장) 신부, 김종생(한국교회봉사단 사무총장) 목사, 혜경(조계종 총무원 사회부장) 스님, 유가족으로 정성헌(한국DMZ평화생명동산남북강원도협력협회) 이사장과 박연철(법무법인 정평) 변호사, 서울시 김영걸 균형발전본부장과 이산철 용산구 부구청장으로 구성됐다.

오세훈 서울 시장은 이날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모든 분들이 고대하던 협상타결 소식을 전할 수 있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합의를 계기로 새로운 마음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그간 고생한 유가족과 합의를 이끌어 준 용산 4구역 조합원, 중재에 힘을 보태 준 종교계와 시민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아울러 “이번 협상 타결이 그간의 계층 간 갈등을 마무리하고 사회 통합의 길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협상과 관련해 정부는 사과문 등의 형태로 유족에게 유감을 표하는 방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서울시는 사태의 해결을 위해서 지난 1년간 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유가족의 권한을 위임받은 측과 조합 간의 중재 역할을 했다. 시는 지난 5월부터 용산구로 하여금 범대위 측 대표와 5회에 걸쳐 협상을 중재하도록 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8월 중순부터 오세훈 서울 시장이 종교계 지도자들과 접촉을 가진 후 구성된 자문위원회가 막바지 협상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서울시 주거환경개선정책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공공관리자제도를 출범시켜 세입자 관련 규정을 보완한 데 이어 향후 재개발 재건축 개발 사업은 지속적으로 다듬어 문제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