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대법원이 26일 동성결혼 합헌 판결을 내린 가운데 백악관이 트위터 프로필 사진을 이를 축하하는 사진으로 변경했다. (사진출처: 백악관 트위터 캡처)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미국 대법원은 26일(현지시간) 동성 결혼이 합법이라는 판결을 내렸다. 이로써 미국 어디에서나 동성 결혼이 가능해졌다.

미국은 나라 전체적으로 동성결혼을 합법화한 21번째 국가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법관 9명 중 찬성 의견을 낸 5명을 대표해 결정문을 쓴 앤서니 케네디 대법관은 “수정헌법 14조(평등권)는 각 주가 동성 결혼을 허용할 것과 동성 간 결혼이 자신들이 사는 주가 아닌 다른 주에서라도 적법하게 이뤄졌다면 허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전까지는 워싱턴 D.C.등 36개 주에서만 동성 결혼이 허용돼왔다.

이날 결정의 근거는 헌법 14조에서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케네디 대법관은 “결혼은 한 국가의 사회적 질서의 이정표로, 동성 커플이건 이성 커플이건 이러한 원칙을 존중하는 데에는 차이가 없다”며 “미국은 다시 한 번 (자신과 다른) 그룹의 미국인에게 헌법의 약속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반대 의견을 낸 존 로버츠 대법원장은 “성적 취향이나 동성결혼의 확장에 대한 선호에 상관없이 미국인이라면 누구라도 오늘의 결정을 기릴 것”이라며 “그러나 헌법을 기리지는 말아달라. 이 결정은 헌법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이날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지난 수년간, 심지어는 수십년간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기도해온 당사자와 지지자들의 승리이자 미국의 승리”라며 “미국은 여러분이 자신의 운명을 써 나가는 그런 곳이다. 우리는 미국을 좀 더 완벽하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도 앞서 동성결혼에 대한 지지 입장을 표명했으나 공화당의 보수파 인사 등은 동성결혼 합헌 결정에 반대하는 성명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대선 이슈로까지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공화당 차기 대선 경선 출마를 선언한 바비 진달 루이지애나 주지사는 “대법원의 판결은 동성결혼에 반대해 온 기독교인들의 종교 자유권에 대한 공격”이라면서 “여론 조사 결과에 편의적으로 편승한 대법원의 결정은 수정헌법 10조에 명시된 주(州)의 권리를 짓밟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