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흑인교회 총기난사 사건으로 충격에 빠진 미국 내에서 인종차별의 상징으로 인식되는 ‘남부연합기’ 퇴출 움직임이 문화와 역사 청산으로 확대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폭스 뉴스 등 미 언론에 따르면 워싱턴D.C. 정가 일각에선 제퍼슨 데이비스 전 남부연합 대통령의 동상을 비롯한 남부연합 관련 동상을 철거하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 정부의 남부연합기 철거 추진과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관련 상품 판매 중단에 이어 관련 동상 철거, 역사 공원이나 학교의 관련 시설과 이름 폐지 등 남부연합의 흔적을 지우고 있다.

켄터키 주의 유력 정치인들 역시 주 의사당에서 데이비스 전 대통령의 조각상을 철거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또한 테네시 주 의원들은 남부연합의 장군이자 백인우월주의 단체 ‘KKK’의 지휘자인 네이선 베드포드 포레스트의 흉상을 주 상원에서 철거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메릴랜드 주 볼티모어의 지역 의원들은 로버트 리 남부연합 장군의 이름을 딴 공원의 이름을 완전히 다른 것으로 바꿀 것을 요구했다. 또 델라웨어 주 지역 의원들 역시 남부연합 장군의 이름을 딴 스톤월 잭슨 초등학교의 개명 요구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