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5월에서 7월까지 제철인 장어는 허약체질에 좋은 정력보강제이다. 기력이 약해질 수 있는 봄부터 여름에 장어를 이용한 요리로 든든해질 수 있다.

장어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없애 주고, 비타민 A, B, E, 칼륨, 철, 인, 마그네슘 등 수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어 영양 균형을 잘 맞춰 줘 인체의 면역을 향상시켜 준다.

각종 영양소는 물론이고 성인병 예방에도 좋으며, 장어 표면의 끈끈한 점액인 단백질이 위장의 점막을 보호해 줘 위장 보호에도 탁월하다.

DH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아이들 두뇌 발달과 성장발육에 좋으며, 비타민 A가 소고기의 300배 가까이 있어 눈 건강에도 매우 좋다.

동서양 막론하고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원기회복에 매우 좋은 식재료로 ‘뮤신’이라는 성분이 특히 남성의 정력 강화에 효과적이다.

장어는 양념을 해 구워먹거나 찜 또는 튀김해 먹고, 덮밥으로 해 먹기도 한다. 장어 특유의 비린 맛을 잡기 위해서 청주나 생강을 사용하면 좋다.

장어를 먹은 뒤에는 복숭아를 먹으면 좋지 않다. 장어와 복숭아는 서로 상극이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다.

 
장어샐러드
[재료] 장어 1마리, 생강 1톨, 청주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양상추 50g, 치커리 20g, 양파 1/2개, 부추 20g
*간장 드레싱: 진간장 2큰술, 생강즙 1/2큰술, 설탕 1큰술, 청주 1큰술, 식초 3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장어는 살만 준비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② 1에 청주,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한다.
③ 양상추와 치커리는 깨끗이 씻어 한입크기로 자른다.
④ 양파는 채 썰고, 부추는 5㎝ 길이로 썬다.
⑤ 분량의 간장드레싱재료를 섞어 준비한다.
⑥ 팬을 달군 후 장어를 노릇하게 굽는다.
⑦ 그릇에 준비된 채소를 담고 장어를 올린 후 간장 드레싱을 뿌린다.


 
깐풍 장어
[재료] 장어 1마리, 달걀 1개, 녹말가루 1/2컵,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대파 1/2대, 마늘 1톨, 생강 1톨, 청주 2큰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 양념간장 10큰술, 식용유
*양념간장재료: 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식초 3큰술, 참기름 1큰술

[만드는 법]
① 장어는 살만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② ①에 청주,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한다.
③ 팬에 분량의 양념간장재료를 넣고 끓인다.
④ 고추와 대파는 작게 사각 썰기를 한다.
⑤ 마늘과 생강은 납작하게 편 썰기 한다.
⑥ 달걀흰자와 녹말가루, 물을 섞어 반죽물을 만든다.
⑦ ⑥에 장어를 섞는다.
⑧ 팬에 기름을 부어 온도가 올라가면 장어를 노릇하게 튀겨낸다.
⑨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추, 대파, 마늘, 생강을 넣어 볶다가 끓여놓은 양념간장을 넣는다.
⑩ ⑨에 장어를 넣어 양념간장이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