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추진 중인 일부 시설에 조선인이 강제 동원된 것을 방문자를 위한 자료 등에 기재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교도통신이 22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해당 시설에서 이뤄진 조선인 ‘강제 징용’에 관한 역사적 경위를, 방문자를 상대로 한 설명 자료에 기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가 밝혔다.

일본 정부의 한 관계자는 “팸플릿 등에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지”라고 말했다.

산케이 신문은 시설의 현장 설명판, 해당 지자체의 홈페이지 설명문에 한반도 출신자의 노동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하는 방안을 일본 정부가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세계유산 등록 문제에 관해 한국과의 절충이 이뤄졌다는 점을 세계유산 위원국에 알리고 등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사히 신문은 조선인 강제노동을 어떤 식으로 기술할지를 놓고 논의에 진통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신문은 한국 정부는 ‘강제성’을 강조하지만 일본 정부는 한반도 출신 피징용자를 ‘민간 징용자’로 칭하는 데서 보듯 ‘강제노동’이라는 말에 익숙하지 않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23개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추진해 왔으며 이 가운데는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과 나가사키 조선소 등 일제 강점기에 한반도 출신 노동자가 강제노동을 한 시설 7개가 포함됐다.

한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지난 21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의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타결하자는 공통인식을 갖고 이 문제를 긴밀히 협의키로 했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5∼6월 진행된 일본과의 2차례 양자협의 때 일본 산업시설에 대한 세계유산 등재문에 조선인 강제징용 사실을 적시하고, 강제징용이 이뤄진 시설에 표지판 등을 설치할 것을 요구해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