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현경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구 온난화 등 기후 변화를 막고 지구를 구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즉각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1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181쪽 분량의 ‘평범한 가정을 보호하기 위해 찬양하라’는 제목의 회칙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회칙에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구 온난화는 화석연료 중심의 산업 모델 때문에 발생했다”며 “지구가 파괴되지 않도록 화석 연료 이용을 과감히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또 “기후 변화가 전쟁이나 분쟁을 촉발할 수 있다”며 “부유한 나라들은 가난한 나라들이 기후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경제적으로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탄소배출 거래제가 새로운 형태의 투기를 만들고 근본적인 변화를 늦출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에어컨 사용을 중단하고 카풀을 적극 활용하는 등 지금까지의 생활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어 “심각한 물 부족 사태가 몇십년 안에 발생할 것이며, 수자원 통제권을 둘러싸고 분쟁이 일어나는 것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황의 회칙은 주교들에게 보내는 형식을 통해 전 세계 가톨릭교회와 10억여 카톨릭 신자에게 전파되는 사목 교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