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지난 16일 긴급임원회의를 열고 이영훈 대표회장을 비방하는 기자회견을 한 진택중 목사 등 11명에 대해 제명 및 자격정지 등의 처분을 내렸다. 또한 홍재철 직전 대표회장에 대한 재정의혹도 특별 조사하기로 했다. (사진출처: 한기총 홈페이지)

홍재철 전 대표회장 재정의혹도 특별 조사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가 대표회장을 비난하는 기자회견을 주도한 일부 인사들에 대해 제명과 자격정지를 결의하는 등 강경 조치를 단행했다.

한기총은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기독교연합회관에서 긴급 임원회의를 열고, 이영훈 대표회장에 대해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인사들 중 진택중 공동회장에 대해서는 제명을, 김노아(김풍일) 공동회장 등 10명에 대해서는 자격정지 처분을 내렸다.

앞서 진택중 목사 등은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기하성)와 기하성 총회장인 이영훈 목사에 대해 ‘동성애 성직자를 인정하는 세계교회협의회(WCC)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를 즉각 탈퇴할 것’ 등 5개 사항을 요구하며 이영훈 대표회장에 대해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이날 한기총 긴급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주도한 일부 한기총 공동회장 등 11명에 대해 제명 또는 자격정지가 결의되면서 발언권 부여 문제로 참석자들 간 고성과 몸싸움이 벌어져 경찰과 119구조대가 출동하기도 했다. 몸싸움 과정에서 쓰러진 이건호 목사는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이송됐다.

약 한 시간 가까이 격론이 벌어졌으나 당사자들이 소송 취하와 기자회견 사과를 거부함에 따라 표결 끝에 찬성 37표, 반대 4표로 자격정지가 결의됐다.

한기총은 운영세칙(3조 6항)에 한기총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등의 경우 교단(단체)이나 개인에 대해 행정보류나 제명, 자격정지 등의 처분을 내릴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다.

징계 대상자 가운데 기자회견과 대표회장 직무정지가처분 신청을 주도한 진택중(보수) 공동회장은 제명됐다. 김노아(성서총회) 김인식(개혁정통) 강기원(예장) 이건호(중앙) 서금석(개혁) 조갑문(합동중앙) 공동회장과 조경대(개혁) 이승렬(개혁총회) 명예회장, 김경직(기독교시민연대) 목사 등 9명은 자격정지 처분을 받았다. 조창희(예장) 목사는 교단에 징계를 요청하기로 했다. 이들은 향후 임원회 같은 한기총의 각종 회의 참석이 제한된다.

이영훈 대표회장은 한기총 대표회장 취임 당시 모든 내용을 명명백백하게 밝혔음에도 이들이 또 다시 허위 사실을 주장해 한기총의 명예를 훼손하고 조직의 분열을 획책했다며 이를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회장은 기자회견 내용과 달리 한기총은 WCC에 가입한 적도 없고 NCCK는 현재 행정보류 상태며 천주교와 추진한다는 신앙직제위원회도 기하성은 합의한 바가 없다면서 제기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용규 길자연 목사 등 한기총 전 대표회장들도 사전에 대화 시도도 하지 않은 채 한기총 내부 문제를 밖으로 끌고 나가 대표회장을 공격하고 기자회견을 열어 여론몰이를 한 것은 한기총의 위상을 실추시킨 것이라고 비판했다.

자격정지를 당한 이승렬 목사 등은 한기총의 명예를 훼손하려 한 것은 아니며 한기총이 아닌 이 대표회장을 문제 삼았다고 항변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날 또 한기총 임원회는 제19대 대표회장 후보였던 엄기호 목사가 홍재철 전 대표회장의 후원금 사용 내역에 대한 조사를 요청해왔다며 관련 안건을 논의하고 ‘후원금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결정했다. 조사위 구성은 이 대표회장에게 위임했다. 특위 활동이 마무리될 때까지 홍 전 대표회장의 공식 회의 출입은 금지됐다.

직전 대표회장인 홍재철 목사와 엄기호 목사는 지난해 초 대표회장 선거에 후보로 출마했을 때 후보등록을 위해 1억원씩 한기총 발전기금을 납부했다. 엄 목사는 등록금 1억원이 한기총 발전기금으로 제대로 사용됐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또 홍재철 전 대표회장이 임원회의 석상에서 “한기총 회비는 1억 5000만원밖에 안 들어오는데 대표회장 재직 당시 한기총의 운영을 위해 30억원을 모금했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30억원 조성 방법과 사용 내용 등 재정의혹에 대해 특별 조사하기로 했다.

한기총이 내부 질서 잡기에 나서면서 한기총의 입장 등이 어떻게 변화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