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생명윤리협회, 정부 에너지정책 방향 전환 촉구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정부가 고리원전 1호기를 폐쇄할 예정인 가운데 불교생명윤리협회가 정부의 결정을 환영하면서 원전정책의 근본적 전환을 호소했다.

협회는 지난 15일 입장문을 내고 “최근 정부가 고리원전 폐쇄 권고안을 한수원에 전달하겠다고 발표했다. 고리원전의 위험성을 고려하면 늦은 감이 있지만 환영할 만한 권고”라며 옹호의 입장을 밝혔다.

이어 “고리 발전소의 폐쇄비용을 최소한으로만 계산해도 7000억원이라고 할 만큼 더 이상 원자핵발전소는 안전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결코 싸지 않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원전 건설 반대 의사도 재차 강조했다. 그동안 원전의 위험성과 비경제성을 지속적으로 알려 왔음에도 정부가 ‘국가에너지수급 정책’을 통해서 앞으로 원전 2기를 추가 건설하겠다고 계획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모습’이라는 것이다.

협회는 “공장과 가정, 개인들이 소비하는 에너지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현실을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그러나 대안으로 원자핵발전소를 늘리는 일이 얼마나 위험하고 어리석은 일인지는 이웃 일본의 후쿠시마원전사고를 통해 충분히 경험했다”고 지적했다. 후쿠시마 원전 사태로 우리 국민들의 밥상까지 안전성을 의심하게 된 상황에 또 원전을 늘리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주장이다.

이런 논리로 협회는 “편리함과 빠름만 추구하는 자기 자신의 마음 안에 ‘원전 마피아’가 자리잡고 있다”고 지적한 뒤 “정부가 에너지 정책 방향 자체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은 뒷전으로 밀어둔 채 실제로는 에어컨이 잠시만 멈춰도 견디지 못하는 자기 자신을 냉철히 돌아보고 성찰해야만 비로소 이 상황을 이겨낼 힘이 나온다는 제언이다.

그러면서 “독일의 사례처럼 정부와 국민이 함께 노력하면 가까운 미래에 원전핵발전소를 이 땅에서 온전히 사라지게 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