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산케이신문 한국 지국장 구로다 가쓰히로(68, 黑田勝弘)가 한국의 비빔밥을 비하하는 발언으로 최근 네티즌들에게 큰 원성을 사고 있는 것과 관련, 서경덕 교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합리화해 마치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것처럼 칼럼을 쓴 것은 너무나 어이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구로다 지국장은 26일 산케이신문 칼럼에서 “밥과 야채 등을 뒤섞어 처음의 아름다운 색채가 사라져 질겅질겅 돼버린 정체불명의 음식”이라며 “광고의 사진을 보고 비빔밥을 먹으러 간 미국인이 그 양두구육에 놀라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비빔밥을 폄하했다.

그는 특히 “한국에서는 ‘한국 음식의 세계화’라는 이름으로 비빔밥을 세계에 팔자는 캠페인을 거국적으로 전개하고 있다”며 “최근 미국 신문에 비빔밥 광고가 게재돼 화제가 되고 있다”고 적어 시샘하는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구로다의 이 같은 칼럼은 MBC ‘무한도전’ 팀이 한국 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객원교수와 함께 지난 12월 21일(현지시간)자 뉴욕타임스(NYT)에 비빔밥 관련 전면광고를 실은 것을 정면 겨냥한 것이다.

이에 서 교수는 “이번 비빔밥 광고는 뉴욕커들에게도 굉장히 큰 인상을 남겼다고 뉴욕타임스 관계자가 말했다. 또한 신문을 직접 가져와 한국식당에서 비빔밥을 주문한 외국인도 있었다고 들었다”며 반박에 나섰다.

아울러 무한도전의 김태호 PD도 “큰 언론사에 그리고 높은 자리에 계신 분이 무식한 반응을 보이셨다”며 “그런 칼럼을 그대로 내보낸 언론사도 문제”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구로다는 그동안 ‘독도는 애국주의의 심벌’ ‘가난 때문에 위안부 택한 것’이라는 등 일본 극우세력에 못지않은 편향적인 주장을 여과 없이 산케이의 지면을 통해 보도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