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삼국시대 천하를 놓고 유비, 손권과 겨뤘던 조조(曺操, 155~220)의 무덤이 허난성에서 발굴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과 CCTV 등 중국 언론들은 허난성 문물국과 중국 고고학자들이 허난성 안양현 안펑향 시가오쉐촌에 있는 동한시대의 무덤을 발굴하다가 이 무덤이 문헌상으로 전해 내려오던 위 무왕 조조의 진짜 ‘고릉’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27일 일제히 보도했다.

허난성 문물국과 중국 고고학자들은 이 무덤에서 ‘위 무왕이 사용하던 창’과 ‘위 무왕이 사용하던 돌베개’ 등의 명문과 금을 비롯한 각종 보석 200여 점이 출토된 것을 근거로 이같이 규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차례 도굴이 이뤄진 것으로 보이는 이 무덤은 지하 15m에 있으며 전체 면적이 약 800㎡로 앞뒤에 규모가 큰 쌍실과 4개의 측실을 갖추고 있다.

특히, 무덤에서는 한 남성과 두 여성의 것으로 추정되는 유골도 발굴되었는데 이중 남성 유골은 뼈 연도 측정에서 60살을 전후해 사망한 것으로 감정돼 66살에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조조의 문헌상 사망기록과 일치해 조조의 유골로 중국 고고학계는 간주하고 있다.

한편 조조는 자신의 무덤이 발굴되는 것을 우려해 죽기 전에 가묘 72개를 만들라고 유언했던 것으로 알려져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