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국회의장이 국회 예산안 타결이 무산될 경우 국회의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히는 등 초강수를 두고 있다. 김 의장은 또 여야 지도부에게도 동반 사퇴를 제안하는 등 압박을 가하고 있다.

이는 연말이 되기까지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예산안 문제를 반드시 연내에 처리해 국회 파국과 함께 준예산 편성 사태를 막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김 의장은 27일 “여야가 연내에 예산안을 처리하지 못할 경우 역사적 정치적 책임을 면하지 못할 것”이라며 자신뿐만 아니라 여야 당 대표와 원내대표 등도 공동으로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4대강 문제에 대해서도 예산의 효율성과 예산삭감 등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28일까지 결론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앞서 지난 25일 대운하사업 추진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한 방안으로 여야 공동선언과 결의안 채택을 제안하기도 했다.

김 의장의 이 같은 입장에 민주당 우제창 원내대변인은 “김 의장의 국회의장직 사퇴 발언이 대통령의 준예산 거론과 마찬가지로 야당만의 희생을 바탕으로 한 야당에 대한 또 다른 압박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이 예산안 협상이 끝까지 무산될 경우 단독처리하겠다는 내부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민주당도 이에 맞서 소속 의원의원들에게 예결위 회의장 비상소집령을 내리는 등 양측이 팽팽히 맛서고 있다.

이날 6시부터 김 의장이 주재한 가운데 원내대표 회담이 열릴 예정으로 그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