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가누다)
[천지일보=유원상 기자] 현대인들의 체형이 매일 조금씩 비틀어지고 있는 추세다. 가장 큰 이유는 바르지 못하고 구부정한 자세 습관 때문이다. 배를 내밀고 걷거나 엎드려서 책을 읽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등이 오래 지속되면 자세가 불균형하게 된다.

전체적으로 보면 이로 인해서 체형의 균형이 망가진다. 특히 많은 여성들이 높은 하이힐을 신는데, 이도 아름다운 몸매를 잃게 되는 이유 중 하나다.

보통 앉아서 컴퓨터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때 잘못된 자세로 일을 계속하다 보면 체형이 비뚤어져 여러 가지 질환을 불러일으킨다. 자세와 체형의 불균형은 척추측만증, 퇴행성 허리뼈후만증, 요통, 심한 경우 디스크까지 찾아올 수 있다.

항상 피로하거나 숙면이 어렵거나 통증 및 이상 증상이 몸의 한쪽으로만 주로 나타나거나 거울로 보았을 때 척추가 휘어져 있으면 체형 불균형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러한 자세 불균형과 체형 불균형은 체형교정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일상 속 생활습관으로도 금세 고쳐지는데, 여성들은 하이힐을 자주 신지 않는 것이 좋다. 굽이 높은 구두는 골반 전체가 앞으로 쏠리고 허리가 뒤로 빠지게 돼 상당히 무리가 가기 때문에 굽이 낮은 신발과 번갈아 신어 허리와 골반에 쉴 시간을 줘야 한다.

두 번째로는 한쪽으로만 가방을 메거나 한쪽 어깨로 전화를 받는 습관을 고쳐야 한다. 한쪽 어깨만 힘이 들어가면 전신이 틀어져 골반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다리를 꼬지 않아야 체형교정에 효과적이다.

집에서 간단하게 하는 운동도 있다. 앉은 상태에서 등 뒤로 손끝이 엉덩이 방향을 향하게 한 다음 한 다리는 발끝이 땅에 닿게 하고, 한쪽 다리는 발뒤꿈치가 땅에 닿게 반복해 준다. 이때 등이 굽어지지 않게 곧게 편 상태에서 턱을 당겨 머리와 골반이 일직선으로 되도록 한다. 이는 척추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또 다른 운동법으로는 양쪽 엉덩이를 바닥에 붙이고 발목은 90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있다. 한쪽 다리를 곧게 뻗어 주고 반대 다리는 무릎을 90도로 접어 발바닥을 뻗은 다리 허벅지 안쪽에 붙이고 최대한 숙여 무릎이 이마에 닿도록 한다. 이때 허벅지 뒤가 너무 땅긴다면 수건과 가죽끈을 이용해 주면 수월하다.

마지막으로 바른 자세를 잡아 주는 아이템으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근 ‘소지섭 베개’로 불리며 기능성 베개 대표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누다 ‘허리 베개’는 누워서 서리와 골반에 대고 받쳐서 지지해 주면 허리의 정상적인 만곡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허리가 불편한 이들에게 효과적이다.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이라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허리냅’은 휴식을 취할 때 약 15분 정도만 베고 누워 있어도 에너지 회복과 자세교정의 효과를 단시간에 볼 수 있어서 효율적이다. 가누다 측에 따르면, 특히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사람은 허리배게 또는 허리냅과 더불어 가누다 ‘다리베개’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