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국무총리 임명저지 범종교인연석회의 참가단체 대표들이 지난 8일 국회 앞에서 황 후보자 임명 동의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 범종교인연석회의)

“지나친 종교적 신념과 과거발언 국민통합 가로막아 지명 철회”
박광서 “종교편향 너무 심각”… 황 후보자 “다른 종교인 존중”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를 둘러싸고 종교계와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점차 커지고 있다. 황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가운데 종교계가 ‘황교안 OUT’ ‘임명동의 반대’ 등의 피켓을 들고 임명동의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황교안 국무총리 임명저지 범종교인연석회의는 지난 8일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들을 방문해 철저한 검증을 요청하는 서한을 전달하고, 1인 시위를 가졌다. 이달 초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을 비롯한 종교계와 시민단체 29곳이 결성해 출범한 범종교인연석회의는 “황교안 총리 지명은 국민과의 소통과 대통합을 가로막는 인사”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황 후보자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황 총리 후보의 과거 발언을 문제로 삼고 있다. 지나친 신념에 따른 종교적 표현이 정교분리 원칙과 종교 중립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범종교인연석회의가 황 후보자를 상대로 제기한 논란으로는 ▲면제 시점보다 확진 시점이 늦은 병역 면제 ▲5.16을 쿠데타가 아니라 혁명이라고 하는 왜곡된 역사인식 ▲검찰 퇴임 후 과도한 수임료 논란 ▲공직자이면서 개신교재단의 이사를 겸직한 국가공무원법 위반 ▲사회법보다 교회법이 우선한다는 종교편향 발언 ▲최고의 선교는 언제나 공격적일 수밖에 없다는 공격적 성향 등 세간에 오르내리는 의혹들이다.

범종교인연석회의는 이 같은 논란을 서한에 담아 전달하며 “공정하고 온화한 소통과 화합으로 국민대통합을 이루어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할 책임이 있는 국무총리로서는 매우 부적당하고 부족한 인물임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편향적·공격적·탈법적이며 자질이 심히 부족한 황 후보자가 국무총리가 되는 역사의 슬픔을 막아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종교편향 심각… 공안 신정사회 올 수도”

새정치민주연합 우원식 의원을 만난 종교자유정책연구원 박광서 대표는 “황 후보자의 종교편향이 너무나 심각하다 보니 신정일치 시대가 올 것 같다”며 “5대 종단 종교인들의 우려를 서한에 담았다”고 말했다.

이에 우원식 의원은 “종교편향도 문제지만 변호사 시절 수임 내역 등의 자료를 제대로 내지 않고 있다”며 “이뿐 아니라 병역 활동과 가족 재산 공개 등 자료를 내지 않고 있다. 저희도 심각하게 보고 있다. 종교인들의 뜻을 잘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범종교인연석회의는 박원석 의원(정의당)실과 주호영 의원(새누리당)실에도 서한을 전달했다.

이어 연석회의는 정세균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을 만나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한 검증을 당부했다. 바른불교재가모임 우희종 대표는 “공안 신정사회가 될 것 같다”고 우려를 내비쳤다.

정세균 의원은 “황 후보자가 법무부장관 시절 굉장히 불공정한 처사가 많았던 것 같다”며 “문제가 없는 인사라면 모르겠으나 우리 당도 최선을 다해 여러 논란과 문제를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범종교인연석회의 회원들은 청문회가 열리는 10일까지 1인 시위를 한다는 계획이다.

황교안 총리 후보자는 종교편향성 논란에 대해 “다른 종교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최근 밝힌 바 있다. 황 후보자는 ‘다른 종교에서는 우려하는 시각이 많은데 어떤 입장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한편 조계종 중앙종회는 황 후보자의 종교편향에 대한 입장문 발표 시점을 인사청문회 이후로 연기했다. 중앙종회 사무처장 태효스님은 8일 기자들을 만나 “황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지켜본 후 입장문을 발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