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수력원자력과 경주시, 동경주대책위원회 대표들이 8일 경주시청에서 월성1호기 계속운전 관련 지역상생방안에 대한 삼자합의안에 공동서명했다. (사진제공: 한수원)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주)(사장 조석)와 경주시(시장 최양식) 및 동경주대책위원회(공동대표 이판보, 신수철)는 경주시청에서 월성1호기 계속운전 관련 지역상생방안에 대한 삼자합의안에 8일 공동서명했다.

한수원은 “이로써 지난 2012년 11월 운영을 멈춘 월성1호기 재가동을 위한 주민수용성 및 상생 기반을 확보함에 따라 월성1호기 가동준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1310억원을 주민소득과 일자리 창출, 복지 증대사업과 주민숙원사업 등에 지원키로하고 구체적인 사업은 사업자-지역주민 실무협의회를 통해 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 2월 26일 월성1호기는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2022년까지 계속운전을 허가받았다. 월성1호기는 계속운전을 위한 법적 절차 외에도 대통령선거 공약사항인 스트레스테스트를 추가로 수행해 안전성을 확인받았다.

이어 한수원은 주민수용성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주민 대표들과 대화를 거듭해 왔다. 원전 사업은 주민과의 상생이 기반이라는 판단으로 지난 고리1호기에 이어 월성1호기도 주민과의 상생방안 합의에 나선 것이다.

조석 한수원 사장은 서명식에서 “이번 합의는 주민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어려운 협상 끝에 일궈낸 값진 성과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안전 운전과 주민수용성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으며 계획예방정비가 마무리 단계에 있어 빠른 시일 내에 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