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면 천지일보 대표이사가 2일 인천 부평구 소재 육군 제17보병사단에서 열린 미국 종군기자가 본 한국전쟁 6.25사진 전시회 오픈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천지일보와 육군 제17보병사단(사단장 임종득)이 광복·분단 70주년과 함께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미국 종군기자가 본 한국전쟁 6.25사진 전시회를 1일부터 7일까지 인천 부평구 소재 17보병사단 내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전국순회 중 군부대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며, 특히 신병교육대에서 기초 군사훈련 중인 신병들에게 6.25사진 전시를 보여주는 것 역시 유례없이 전국 최초다. 전시를 통해 군인정신 함양과 군의 기강 확립, 사기 진작 등에 기여할 전망이다.

2일 오픈식에서 이상면 천지일보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온 국민이 이 시대에 꼭 알아야 할 너무나도 중요한 산교육의 사진전이라고 소개했다.

이 대표는 “단재 신채호 선생이 말한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는 역사는 지나간 과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늘과 앞으로 건설해야 할 미래를 담고 있다”며 “이 사진을 통해 전쟁이 얼마만큼 참혹한 것인지 그리고 전쟁이 인류세상에서 반드시 척결, 종식돼야 이 지구상에 평화가 올 수 있다는 그 소중함을 깨닫길 바란다”고 말했다.

 

 

▲ 2일 육군 제17보병사단에서 미국 종군기자가 본 한국전쟁 6.25사진 전시회 오픈식이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아울러 기록사진이 주는 교훈과 역할에 대해 ▲잊었던 역사를 다시 발견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는 것 ▲역사가 끊겼을 때 다시 이어주는 역할 등으로 정의하면서 기록사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군이 존재하는 이유는 전쟁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전쟁을 억제하고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고, 그런 시대가 펼쳐져야 한다”며 “이같이 미처 깨닫지 못한 세계관, 국가관, 평화관을 다시 생각해 볼 때야말로 이것이 진정한 우리의 전투력과 국방력이 돼 능동적인 국방의 한 일원으로 다시 탄생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군의 역할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오픈식에는 이상면 천지일보 대표이사를 비롯해 임종득 사단장, 황규연 작전부사단장, 김석수 행정부사단장, 문원식 참모장, 이석복 한국문화안보연구원 이사장, 신은호 인천시의원, 유용균 부평구의원, 백낙오 대한민국6.25전쟁참전유공자회 고문, 백옥현 인천 부평구지회장, 김태훈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인천 부평구지회장, 이성수 HWPL 인천지부장, 김봉효 한국자유총연맹 인천부평구지회 사무국장 등이 참석했다.

전시를 통해 공개되는 100여점의 사진들은 6·25 한국전쟁 당시 종군기자로 참전해 3년간 전쟁현장을 직접 담은 미국 종군기자들이 촬영한 생생한 기록물로, 정성길 계명대 동산의료원 명예박물관장이 수집한 자료다.

 

 

 

 

▲ 2일 육군 제17보병사단에서 미국 종군기자가 본 한국전쟁 6.25사진 전시회 오픈식이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