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교·시민단체들이 결성한 ‘황교안 국무총리 임명저지 범종교인연석회의’가 2일 서울 청운동사무소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념·종교 등 편향적 시각을 가지고 있는 황 후보자의 총리지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황교안 국무총리 청문회 앞두고 종교계·시민단체들 뭉쳤다
범종교인연석회의 “지명 철회”… 朴대통령 총리지명에 반격
“국가보다 개인 입장 우선시한 자가 총리되면 국가적 불행”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며칠 앞두고 종교계 28개 단체가 손잡고 황 후보자의 총리임명을 저지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2일 종교자유정책연구원, 바른불교재가모임,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제3시대 그리스도교연구소, 원불교 인권연대 등 28개 종교계 시민사회단체가 뭉쳐 ‘황교안 국무총리 임명저지 범종교인 연석회의’를 출범시켰다.

범종교인연석회의는 이날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황교안 국무총리 지명은 국민과의 소통과 대통합을 가로막는 인사”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황 후보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황 후보자가 그간 주창했던 ‘헌정질서 수호’가 무색할 만큼 민주공화국의 헌법체계를 부정할 정도의 지나친 종교적 신념의 표현들이 정교분리 원칙과 공직자 종교중립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범종교인연석회의는 기자회견 후 박근혜 대통령에 보내는 항의서한을 청와대 민원실에 접수했다.

황교안 국무총리 임명저지에 나선 범종교인연석회의는 황 후보에 대해 “검사의 신분으로 재소자를 기독교 정신으로 교화해야 갱생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공무원 신분으로 신정일치의 사회를 꿈꾸는 홀리클럽과 성시화운동에 적극 참여했다”고 비판했다. 종교적 신념이 지나쳐 정교분리·종교중립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태를 보여 왔다고 지적했다.

범종교인연석회의에 따르면 샘물교회 교인들의 아프간 피습살해사건이 일어난 2007년 당시 “아프간으로 가자, 최고의 선교는 언제나 공격적일 수밖에 없고 우리나라도 선진국 크리스천들의 공격적 선교에 의해 하나님의 은혜를 입게 됐다”고 주장했다. 또 일요일(주일)에 공무원시험인 사법시험을 치르는 것을 합법적이라고 한 법원의 판결에 대해 “주일날에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바르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념·종교 편향 도 넘어서 총리자격 안돼

범종교인연석회의는 박 대통령을 향해 “개인의 이익이나 편향된 입장을 국민의 이익이나 사회통합보다 우선시 하는 사람이 총리가 되는 것은 국가적 불행”이라며 “역사적, 이념적, 종교적 편향이 도를 넘은 황 후보자의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거듭 요청했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 박광서 대표는 “개신교인이라는 이유 때문에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게 아니다. 총리는 국정을 이끄는 대표자다. 국민이 인정하는 투철한 국가관과 신념을 소유해야 한다”며 “청문회가 끝날 때까지 종교인과 국민들의 의지를 모아 부적합한 총리 자격을 가진 황 후보의 지명 철회를 요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상태 전 대광고 교목실장도 황 후보자의 총리임명을 반대했다. 그는 “같은 개신교인이지만 극단적으로 치우진 황 후보의 편향성은 중립성을 지켜야 하는 공직자로서는 결격사유가 된다”며 “그를 총리로 임명한다는 것은 나라 전체를 개신교 국가로 만들겠다는 뜻으로 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범종교인연석회의는 “변호사(시절) 17개월 동안 16억원에 달하는 거액의 수임료를 받았다는 점도 문제”라며 “또 (법무)장관 청문회 때 한 수임료에 대한 기부약속을 십일조 수준의 교회헌금으로 대신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출세와 안위를 위해서만 살아온 그를 총리 후보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앞으로 황 후보 지명철회와 자진사퇴 촉구를 위한 ▲인사 청문 채택보고서 거부 ▲1인 시위 ▲각 종교 지도단체에 동참촉구 등 본격적으로 저지 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 범종교인연석회의는 기자회견 후 박근혜 대통령에 보내는 항의서한을 청와대 민원실에 접수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국민화합에 이바지할 총리 지명해야

총리임명 반대에 나선 종교인들은 “박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깊이 헤아려, 황 후보자의 총리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면서 “국민화합에 이바지할 수 있는 신뢰받는 이를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해 주길 바란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한편 범종교인연석회의에는 종교자유정책연구원, 참여불교재가연대, 대한불교청년회,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바른불교재가모임, 나무여성인권상담소, 불력회, ㈔동학민족통일회, 기독교대한감리회 좁은길교회와 한가람교회, 기독교대한복음교회 지금여기교회, 기독교한국침례회 생명평화교회, 독립 부산예빈교회, 생명평화마당, 예수살기, 우리신학연구소, 원불교 둥근햇빛발전협동조합, 원불교 인권위원회, 원불교 환경연대, 정의평화민주가톨릭행동, 제3시대그리스도연구소, 종교와젠더연구소,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한국기독교장로회 들꽃향린교회와 섬돌향린교회, 해방신학연구소 등 28개 단체가 참가한 가운데 향후 참여단체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