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불공정 하도급’ 공정위에 적발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LG화학이 ‘불공정 하도급 거래’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다. LG전자의 이른바 ‘협력사 죽이기’에 이어 LG화학도 협력업체의 기술자료를 요구하고 유용하는 등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상생경영과 거리가 먼 행위들이 지속해서 나오고 있다.

구 회장은 지난 3월 LG 주주총회 자리에서 ‘정도경영’을 강조하며 “투명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사회로부터 꾸준한 신뢰와 사랑을 받도록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LG는 앞에서는 상생을 외치지만 뒤에서는 협력사의 기술을 빼돌려 결국 망하게 하는 이중적 행태가 드러나고 있다.

◆공정위 “LG화학, 협력사 기술자료 빼돌려”

27일 공정위는 LG화학이 협력업체에 기술자료를 요구하고 사용한 것과 관련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5000만원을 부과했다. 또한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공정위 발표에 따르면 LG화학은 지난 2013년 3월부터 10월까지 협력업체 Y사에 23차례에 걸쳐 배터리 라벨 제조 관련 기술 자료를 받았다. 이 자료에는 Y사가 보유한 특허와 관련된 배터리 라벨의 원가자료, 원재료 사양정보, 상표 제조방법 등 제조 과정 전반에 걸친 내용이 담겨 있다.

LG화학은 Y사의 기술 자료를 활용해 중국 남경법인에 배터리 라벨 제조시설을 설치하고 생산을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렇게 LG화학이 자체 생산을 시작한 이후 Y사로부터 배터리 라벨 구매를 중단했고 결국 Y사는 사업을 접게 됐다. 또한 LG화학은 2012년 8월 전자 회로판을 납품하는 D사에 6개 모델 단가를 20% 내리면서 한 달 전 시점으로 소급 적용해 총 1억 4100만원을 적게 준 사실도 적발됐다.

◆LG전자도 ‘협력사 죽이기’ 전적 있어

▲ LG전자 창원공장 사무동 ⓒ천지일보(뉴스천지)
LG의 협력사 죽이기는 이뿐이 아니다. 이번 LG화학의 불공정 하도급 거래 적발에 앞서 천지일보가 보도한 바, LG전자는 창원공장의 한 협력업체를 부도로 몰아가고 그것도 모자라 업체 대표를 고소·고발로 매장하려는 사건이 있었다. (하단 관련기사 참고)

협력업체 강모 전 사장은 천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LG전자가 설비투자를 요구해 150억원을 들여 라인을 증설했지만 약속한 물량을 주지 않았고 LG 측이 회사 설비까지 무단으로 훔쳐가면서 위기에 처했다”고 토로했었다.

양사 간 분쟁 끝에 2008년에 합의에 이르는 것 같았지만 LG전자는 2009년 업체 직원 2명을 시켜 협력업체 강 대표를 배임·횡령으로 고소한다. 더불어 또 다른 협력사 4곳을 시켜서는 공정위에 고발하도록 부추겼다.   

지난해 8월 한 관계자가 사실을 털어놓으면서 LG의 협력사 죽이기 행태 전모가 드러났다. LG는 직원을 시켜 돈과 물량으로 업체 직원을 회유하고 한편에서는 거짓 증거를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당시 LG 본사 법무팀과 감사실장 등도 관여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기도 했다.

LG의 이 같은 행태는 ‘중소기업 상생’ 행보에 반하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