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경기=배성주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신규 교사 선발을 위해 임용시험 방법을 개선한다.

도교육청은 2016학년도 선발 때부터 신규 교사 임용시험을 적용한다고 19일 밝혔다.

그동안 획일·단편적이라고 지적받은 신규 교사 임용 2차 시험의 수업실연과 면접 평가방법을 다양화해 선발할 계획이다.

먼저 수험생 간 집단 토의면접을 시행한다. 그룹별로 특정 주제를 제시하고 해당 주제에 관한 생각을 발표하게 해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소통 및 협업, 문제해결능력 등을 검증하는 방식이다.

개인별 면접은 수험생이 제출한 자기성장보고서를 활용해 교직관,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 등 성장스토리를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수업실연과 연계한 ‘수업나눔’도 도입한다. 수업실연과 연계한 묻고 답하는 형식의 ‘수업나눔’을 도입해 수험생의 교육철학과 역량을 확인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위탁했던 2차 시험을 교육철학, 실천경험, 교직관 및 소양, 성장 스토리, 토의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살피기 위해 중등 수업실연을 제외한 그 외 영역은 도교육청 자체 출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한 특정 지역에 일정 기간 의무 근무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는 지역구분 모집(지역트랙 임용제)도 시행된다. 시범 대상지역 및 선발인원 등은 추후 확정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임용사정관(가칭)을 운영해 신규 교사 임용시험에 대한 철학, 평가요소와 기준, 매뉴얼, 면접위원 연수 등 임용 시험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신규교사 선발 방안을 체계화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이범희 교원정책과장은 “지속해서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와 개발을 통해 경기도형 신규 교사 임용시험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