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미라 기자] 서울 구로구와 코레일이 20일 신도림역 선상역사 개통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정식 개통일은 오는 23일이다.

신도림역 선상역사는 코레일이 44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11년 착공, 이달 완공한 철길 위 1호선 역사다. 3, 연면적 3100규모로 조성됐으며 노약자·장애인 등 교통 약자를 위해 에스컬레이터 11, 엘리베이터 5대가 설치됐다. 출입구도 3개가 늘어나 신도림역사의 총 출입구가 기존 3개에서 6개로 확대됐다.

신도림역은 국철 1호선과 지하철 2호선이 만나는 역이다. 인천·수원 일대에서 서울로 출근하는 환승객과 역 인근에서 승·하차하는 이용객을 더하면 1일 이용자가 50만명이 넘는다.

그동안은 1·2호선 이용자 모두가 지하 환승통로를 통해서만 이동할 수 있어 혼잡함이 극심했다. 하지만 이번 선상역사 개통으로 신도림역에서 처음 승차하는 1호선 이용자는 지하를 통하지 않고 선상역사에서 열차를 탈 수 있게 돼 혼잡함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구는 기대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하루 50만명의 이용자 중 신도림역에서 처음 열차를 타는 사람이 8~10만명 정도 된다면서 이 중 1호선 이용자 4~5만명이 지하를 거치지 않고 선상역사로 빠지기 때문에 그만큼 혼잡함이 줄어들게 된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