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연 기자] 태고종 비상대책위원회가 도산스님의 ‘종도 대중공사’ 제안에 찬성하면서 비대위 연석회의를 통해 종단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종회의원 보궐선거와 선거인단 구성은 절차를 보완하기 위해 잠정 연기하겠다는 입장이다.

비대위 측은 14일 입장문을 통해 보궐선거 추진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궐석된 의원 수를 충족해 안건을 의결해야 한다는 도산스님의 말을 ‘개인적 의견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비대위는 “적법한 절차로 치러진 120회차 종회에서 도산 스님의 불신임안이 의결되자 종회의원 보궐선거를 통해 제적의원을 충원 후 총무원장 불신임안을 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종회 8명 의원 제명에 대해서도 종법에 명시된 적법한 절차에 준해 의결된 사안이므로 하자가 없다고 밝혔다.

법륜사 개방 문제에 대해서는 “종단 사찰문제를 대화로 해결치 못하고 경찰을 매개로 함에 심히 유감스러움을 느낀다”면서 “중앙종회와 비대위가 거부 의사를 밝혔다고 언론에 보도한 것은 도산스님의 도덕성을 의심케 하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비대위은 “개인의 안영을 도모키 위해 해왔던 편협한 주장을 지양하고 무엇이 대중을 위하는지 생각해야 할 것”이라며 쇄신의 자세를 촉구했다. 도산스님에 대해서는 “종회와 비대위가 불법을 자행했다고 언론 등을 상대로 사견을 주장하는 것은 종단의 안정을 걱정하는 행동과는 상반되는 것”이라고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이번 입장문은 지난 12일 도산스님이 내놓은 제안과 성명서에 대한 비대위의 생각을 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