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이 다음달 11일 발표된다.

21일 정부 관계자는 “내달 11일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를 열어 세종시를 교육과학 중심의 경제도시로 새롭게 건설하기 위한 정부의 최종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세종시 대안에는 원안인 정부부처 9부2처2청 이전 백지화와 함께 세종시의 자족기능 보완을 위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 건의, 기업 등 입주시설에 대한 법인세·소득세 감면 및 토지 저가 공급 방안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세종시의 성격을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교육과학중심경제도시’로 변경하는 데 따른 ‘세종시특별법’ 개정 방향에 대한 의견도 함께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2월 임시국회에서는 세종시법 개정 논의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이는데 세종시에 입주할 기업의 명단은 정부에서 일괄 발표하지 않고 인센티브 내용과 세종시법 개정 방향이 개정되면 해당기업들이 투자 내용과 규모를 개별적으로 발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세종시 대안 논의기구인 민관합동위원회는 대안 발표에 앞서 남은 기간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정부부처 이전 여부와 기업유치 계획, 입주시설 인센티브 제공 방안 등 핵심사안에 대한 최종적인 의견을 조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대안 공식 발표에 앞서 정운찬 국무총리는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직접 보고할 것으로 예상되며 세종시의 대안 발표는 송석구 민관합동위원회 민간위원장이 맡을 가능성이 있지만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 이 대통령이나 정 총리가 직접 나설 수도 있다.

세종시 실무기구인 세종시기획단은 보도자료를 통해 “내달 11일 세종시 발전방안(대안)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구체적인 향후 논의과정과 정부부처 이전 범위, 과학벨트 유치 및 각종 인센티브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