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쓰비시 해저 탄광이 있던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일본이 조선인 강제징용 장소를 포함한 자국 산업 시설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해 막판 로비전을 펼치고 있다.

14일 NHK는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총 21개국)에 외무성 등 관계 부처 부(副)대신과 정무관을 잇달아 파견하고 있다고 전했다. 위원국은 오는 7월 초에 세계유산 등록 여부를 결정한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7명의 부대신 또는 정무관을 위원국들에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기우치 미노루 외무성 부대신이 세계유산위원회 의장국인 독일을 방문했고, 나카야마 야스히데 외무성 부대신은 부의장국 중 하나인 자메이카를 다음 주 방문할 예정이다.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지난 4일, 일본이 추천한 총 23개 산업시설의 세계 문화유산 등록을 유네스코에 권고했다. 이들 시설에는 나가사키(長崎) 조선소, 하시마 탄광 등 조선인 수만 명이 강제노동에 동원됐던 7곳이 포함됐다.

한·일 외교 당국은 오는 22일 도쿄에서 이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다. 우리 정부는 등재 자체를 막지 못하더라도 조선인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이 일본 산업시설이 세계 유산으로 등재되는 것은 막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지난 8일(현지시간)에는 한국, 일본, 독일의 비정부기구(NGO) 활동가와 민간 인사들이 일본 정부의 조선인 강제노동 시설 세계유산 등재 노력과 관련해 “어두웠던 역사도 함께 보존하고 기억해야 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마리아 뵈머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 의장 앞으로 보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