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공부를 아무리 열심히 해도 복습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공부한 만큼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시험 고득점을 위한 전략 중 빼놓지 않고 나오는 것이 바로 복습을 잘하라는 것인데 공무원 전문 교육기업 에듀윌의 도움으로 효과적인 복습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복습은 타이밍이다

공무원 시험 공부를 하며 복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싶다면 무엇보다 때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학습 후 10분 후부터 망각이 시작되어 하루가 지나면 70% 정도를 망각하고, 한 달 후에는 80% 이상이 사라진다고 한다. 따라서 복습을 소홀히 하면 열심히 공부한 노력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며 학원 강의나 동영상 강의를 수강한다면 수업이 끝난 후 바로 책을 덮지 말고 5분만 복습에 투자해 학습했던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짧은 시간이지만 기대 이상의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잠들기 전에는 30분 정도 시간을 투자해 그날 학습했던 내용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학습을 하자

책을 읽을 때 책을 제대로 읽고 싶다면 책의 목차부터 읽으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책의 목차를 보면 책 내용의 전체적인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전략은 시험 공부를 할 때 복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복습뿐 아니라 학습을 할 때 실수하기 쉬운 것 중 하나는 전체적인 학습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기보다는 세부적인 내용들을 정확하게 숙지하기 위해 지엽적인 학습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학습을 하게 되면 복습을 한다는 것 자체가 지루하고 힘들게 느껴져 자칫 학습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며 큰 맥락에서 복습을 해나가는 학습이 필요하다.

◆복습은 좋아하는 과목부터 하자

복습을 할 때는 싫어하거나 어렵게 느껴지는 과목보다는 좋아하는 과목부터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좋아하는 과목부터 복습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공부에 대한 의욕이 생겨 어렵게 느껴지는 과목도 적극적으로 복습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기가 훨씬 수월하기 때문이다. 또한, 어려운 과목을 복습할 때는 자신이 아는 내용부터 복습해 나가면서 조금씩 자신감을 가져나가는 것이 좋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