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성 전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의혹이 제기된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14일 오전 10시에 소환해 조사한다. 4월 27일 이 전 국무총리가 이임식을 위해 정부서울청사에서 별관 강당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14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한다. 그의 소환은 ‘성완종 메모’ 리스트에 오른 8인 중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이어 두 번째다.

성완종 사건을 수사 중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이 전 총리 측과의 일정 조율을 거쳐 소환 조사일을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전 총리가 검찰에 소환되는 것은 지난달 27일 국무총리직에서 공식 사퇴한 지 17일 만이다.

이 전 총리는 지난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재보궐선거 당시 성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자원외교비리 수사 도중 숨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메모에 등장하면서 금품수수 의혹에 휩싸였다. 메모에선 이름만 적시됐으나, 성 전 회장의 숨지기 전 모 일간지 인터뷰에선 그가 이 전 총리 부여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현금 3000만원을 건넸다는 증언이 담겼다. 여기에다 현금 3000만원이 비타500 박스에 담겨 이 전 총리 선거사무소에 전달됐다는 성 전 회장 측 인사의 증언까지 기사화되면서 파문이 커졌다.

이 같은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던 이 전 총리는 새롭고 구체적인 의혹이 잇따라 터져 나온데다 말바꾸기 논란까지 일면서 궁지에 몰렸다. 여야로부터 사퇴 압력이 거세진 가운데 끝내 총리직을 내려놨다.

수사의 흐름상 이 전 총리는 조사 당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금 3000만원 전달과 관련된 증거자료와 진술 등을 확보하는 등 소환 준비를 대부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와 운전기사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