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자율주행자동차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구글의 자율주행자동차 ‘구글 카’가 6년간 280만㎞를 시험 주행하면서 총 11건의 소규모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 보도를 통해 이 사실이 알려지자 구글은 해명에 나서며 안전성 논란에 대해 진화에 나섰다.

AP통신은 11일(현지시각) 지난해 9월 이후 지금까지 캘리포니아주에서 시범 운행된 50대의 무인차 가운데 4대가 사고를 일으켰다고 보도했다. 이 사고 차량 4대 중 3대는 구글의 인공지능이 탑재된 토요타(도요타) 렉서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델파이 오토모티브 자율주행차로 전해졌다.

구글은 같은 날 해명에 나섰다. 구글 측은 “자율주행차들의 발생한 사고들은 소규모 사고로 큰 사고를 당하지 않았으며, 사고를 낸 것이 아니라 사고를 당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글 자율주행차 사고는 모두 경미한 수준이고 차량이 약간 손상된 것 외에는 큰 피해가 없으며, 특히 사고 대부분이 운전자의 실수로 인한 것이라고 구글은 해명했다.

하지만 AP통신은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4건의 사고 중 2건은 운전자 실수가 맞으나 나머지 2건은 자율주행모드로 주행 중에 발생했다고 반박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무인차 자체 결함에 의해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며 안전성에 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