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군마(群馬)현 다카사키(高崎)시 소재 현립공원 ‘군마의 숲’에 있는 조선인 강제징용 희생자 추도비.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일본 군마현 다카사키시의 공원 ‘군마의 숲’에 설치된 조선인 강제징용 희생자 추도비가 철거 위기에 놓이자 현지 시민단체들이 이를 막기 위해 위헌 소송을 제기하는 등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군마현이 지난해 이 비석의 설치 허가 갱신을 불허해 철거 위기에 놓이자 일본 시민단체 ‘조선인 추도비를 지키는 모임’과 재일본대한민국단 군마본부가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군마현이 설치 허가 갱신을 거부한 것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위헌”이라고 주장했다.

군마현은 현내 보수우익단체가 “비문이 반일 내용을 담고 있고, 추도집회에서 정치활동을 벌이고 있다”며 2012년부터 집회 반대와 추도비 철거를 요구해온 것을 수용해 지난해 추도비 갱신 불허 판정을 내렸다.

이에 지난달 18일에는 다카사키시 노사회관 홀에서 시민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도집회가 열렸고, 참석자들은 제단에 헌화하기도 했다. 군마현은 보수단체와 마찰을 우려해 이때에도 추도비 앞에서 행사를 개최하는 것을 불허했다.

조선인 강제징용 희생자 추도비는 2차대전 중 일제에 의해 강제로 연행돼 가혹한 노동을 강요당한 끝에 희생된 조선인의 넋을 기리고자 2004년에 군마현 다카사키시의 공원 ‘군마의 숲’에 설치됐다. 추도비 앞면에는 ‘기억 반성 그리고 우호’라는 내용이, 뒷면에는 강제징용 등으로 조선인에게 큰 손해와 고통을 준 역사를 반성하며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다는 결의의 내용이 한글과 일본어로 새겨져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