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국회가 1년 만에 또 난장판이 됐다. 지난해 12월 18일 한나라당이 한-미 FTA 비준 동의안을 상정하면서 촉발된 여야 간 폭력 사태가 되풀이 되진 않을까 우려스럽다.

지난해와 다른 상황이라면 민주당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을 점거하고 한나라당이 밖에서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해마다 반복되는 국회의 비민주적 파행은 부끄럽기 그지없는 일이다. 그럼에도 국회는 여당도 야당도 반성도 하지 않고 자신들의 주장만 하고 있어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대기업 모 회장이 대한민국의 현 주소를 “기업은 2류, 정치는 3류”라고 언급한 공허한 메아리가 웃을 일만은 아니다.

국회는 민의의 전당으로 토론과 국익을 논하는 자리가 돼야 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현 국회의 모습은 설득이 안 되면 폭력을 동원하는 초등학생만도 못한 행동을 하고 있다.

새해 예산안을 두고 한시라도 빨리 처리해 민생에 도움이 되는 것이 국회의 책무다. 올해 예산안 여야대립의 핵심은 4대강 사업비 삭감이다.

야당은 4대강 사업에 대해 준설이나 보 건설, 수자원공사가 지원하는 4대강 사업비에 대한 이자의 전액삭감을 요구하고 있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4대강 사업은 대운하 건설과 상관 없다라고 밝혔지만 의혹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준설량과 보 높이 축소 등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런 와중에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가 여야 대표 그리고 대통령이 직접 대화에 나서는 영수회담을 하자고 제의했다. 청와대는 “여야 간에 할 이야기”라고 한 발 물러섰다. 

여야가 각각 자기 주장만 하고 있는 동안 국민들의 근심은 늘어만 가고 있다. 국민의 세금으로 나라 살림을 하는 공당(公黨)의 책임을 회피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문제 해결을 위해 여야 간 진솔한 대화와 김형오 국회의장의 중재, 청와대의 개입을 통한 결단이 필요하다.

선거 때만 국민을 섬기는 종이 되겠다고 공언(公言)할 것이 아니라 매사에 몸으로 행하는 주인을 기쁘게 하는 공복(公僕)의 자세가 요구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