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블루푸드의 대표주자인 가지는 9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식품이며 찬 성질을 지녀 여름에 더위 때문에 기운이 없거나 몸에 열이 많이 날 때 먹으면 열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가지의 보라색을 띄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인 가지의 효능으로 가지에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암 유발물질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에 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이 폴리페놀로 인한 억제율이 무려 80%로 굉장히 높으며 시금치에 비교했을 때 거의 2배라고 한다.

또 가지에는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가지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 속에 있는 유해 독성물질을 신체 밖으로 배출시켜주고 가지에 풍족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시켜준다.

가지에는 항산화 물질을 활성화시키는 효능도 있어 신체 외부로 피로 물질을 배출한다. 또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했을 경우 만성피로에도 효과적이다.

가지를 고를 때는 짙은 보라색에, 꼭지와 꽃받침이 싱싱하고 표면에 윤기가 있으며 무거운 것이 좋다.

▲ 가지 동그랑땡
가지 동그랑땡

[재료] 참치캔 1개, 가지 2개, 계란 1개, 밀가루 2큰술, 청양고추 2개, 양파 1/2개, 식용유,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가지를 동그랗게 자르고 속을 칼로 파낸 다음 안쪽에 밀가루를 무쳐준다. 파낸 속을 잘게 찍어준다.
2. 청양고추와 양파를 다져 놓는다.
3. 기름을 뺀 참치에 다진 청양고추, 양파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4. ①의 가지에 ③을 채워주고 밀가루를 양쪽에 무쳐준 다음 계란물을 무쳐준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④를 익혀준다.

▲ 가지 카레
가지 카레

[재료] 가지 1개, 파 1뿌리, 마늘 1개, 국간장 1큰술, 참기름, 깨소금, 감자 1개, 당근 1/4개, 돼지고기 100g, 피망 1/2개, 카레가루 1큰술, 식용유, 밥 1공기

[만드는 법]
1. 가지는 삶아서 손으로 길게 찢어서 간장, 참기름으로 양념을 해준다.
2. 감자, 당근, 돼지고기, 피망을 깍둑썰기 한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를 넣고 볶다가 마늘과 파를 넣어서 볶아준 다음 물을 넣고 카레를 풀어준 다음 재료가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가지를 원형으로 돌린 다음 가운데에 카레를 담아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