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으로부터 5만 달러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한명숙 전 총리를 체포해 수사한 검찰은 다음 주 중으로 한 전 총리를 불구속 기소할 계획이다.

검찰은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지만 한 전 총리 측도 조작 수사를 낱낱이 밝히겠다는 입장이어서 법정에서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검찰은 한 전 총리가 총리로 재임 중이던 지난 2006년 총리공관에서 곽 전 사장으로부터 인사 청탁 명목으로 5만 달러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 한 전 총리 측은 검찰이 객관적 증거 없이 곽 전 사장의 진술에만 의존해 수사를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하며 대치 중이다.

또 곽 전 사장의 진술에 신빙성이 있는지도 의심스럽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송영길 최고위원은 “여러가지 자신의 재산상의 다른 범죄 행위나 자신의 병보석이라는 대가 때문에 진술이 강요되지 않았을까 하는 의심이 강하게 들었다”고 지적했다.

곽 전 사장은 지난 2007년 초, 남동발전 사장의 선임 대가로 한 전 총리에게 5만 달러를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한 전 총리 체포영장에서는 지난 2006년 말 석탄공사 사장으로 가기 위해 로비를 한 것으로 바뀌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분쇄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소속인 이해찬 전 총리는 “원래 한전 자회사인 남동발전 관련으로 조사를 했다가 그것이 사실이 아니니까 갑자기 석탄공사로 짜 맞추기 하는 수사로 바뀐 그런 과정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검찰은 그동안 혐의 사실을 확인해 준 적이 없기 때문에 혐의 사실이 바뀌었다는 주장은 성립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체포영장을 두고도 양측의 신경전이 팽팽했는데 한 전 총리 측은 체포영장 등본을 달라는 요구를 검찰이 거부했다며 처분을 취소해 달라는 내용의 준항고장을 법원에 냈고, 검찰은 ‘체포영장 집행은 현장에서 원본을 제시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맞섰다.

한 전 총리가 체포될 때 “공개된 법정에서 진실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히겠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검찰이 한 전 총리를 불구속 기소하면 수사의 적법성과 절차적 문제 등을 둘러싸고 법정 공방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