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차 한미일 의원회의에 참석차 미국 워싱턴 D.C.에 방문 중인 나경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각) 에드 로이스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과 만나 29일 진행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국 의회연설을 포함한 양국의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나경원 위원장이 일본의 강제 징용시설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해선 안 된다는 내용의 친필 서한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에게 6일 발송했다.

나 위원장은 이날 서한에서 “일본이 신청한 23개 시설 중 7개 시설은 일본이 한국을 강점하던 시기에 5만 7900명의 한국인이 열악한 환경에서 강제로 노역을 당한 장소”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제노동이 자행됐던 장소를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것은 인류 보편적 가치를 가진 세계유산을 보호한다는 세계유산협약의 기본정신에 어긋나는 것이며, 아직도 생존해 있는 강제 노동 피해자들의 인권, 존엄과도 관련된 문제”라고 주장했다.

나 위원장은 “우리가 등재에 반대하는 것은 강제노동과 인권유린의 현장이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세계유산에 등재됨으로써 피해자들이 다시 한 번 고통받는 비극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