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생화 특별전시회 첫날인 5일 오후 관광객들이 전시장을 관람하고 있다. 전시회는 ‘야생화우리 삶속에 피다'란 주제로 오는 8월 2일까지 청와대 사랑채에서 열린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청와대 사랑채에서 ‘야생화 특별展’ 개회

[천지일보=이경숙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문체부)와 산림청(청장 신원섭)이 5일부터 8월 2일까지 청와대 사랑채에서 ‘제2회 야생화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

‘야생화, 우리 삶 속에 피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전시회는 우리 꽃의 아름다움과 일상 속 쓰임새 등을 다채롭게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민속 식물’을 주요 소재로, 옛 선조들이 식용·약용·관상용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했던 우리 꽃의 의미를 재조명한다.

실내 1층 기획전시실에는 꽃누르미(압화), 세밀화, 민화 등 야생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예술작품들이 전시된다. 전시실 한쪽에서는 꽃 요리와 꽃차 등 야생화의 색다른 활용법을 선보이고, 터치스크린을 설치해 전국의 야생화 명소와 인근 지역의 관광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사랑채 앞뜰에는 작년 1회 전시회 때 설악산 모양을 본떠 조성한 석가산(石假山, 돌을 쌓아 만든 인공 산)을 중심으로 식용·약용·관상용 등 주제별로 조성된 야생화 정원이 펼쳐진다.

또한 오는 14일까지 이어지는 ‘관광주간’ 동안에는 특별히 ‘꽃누르미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관람객들이 우리 꽃을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문체부와 산림청 양 기관의 협력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며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동시에, 사랑채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지역 곳곳에 숨겨진 관광명소를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밝혔다.

한편 문체부는 올해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야생화 관광자원화’ 사업을 통해 전국 곳곳에 야생화 관광명소 개발을 지원하는 등, 자연-생태 기반 관광 상품 개발로 ‘고부가가치 융‧복합 관광 산업 육성’에 힘쓸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산림청에서도 우리나라 ‘야생화 100대 명소’를선정해 우리 꽃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우리 고유의 야생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보급함으로써 야생화 향유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 야생화 특별전시회 첫날인 5일 오후 관광객들이 전시장을 관람하고 있다. 전시회는 ‘야생화우리 삶속에 피다'란 주제로 오는 8월 2일까지 청와대 사랑채에서 열린다. ⓒ천지일보(뉴스천지)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