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에서 온 네팔 지진 구호품이 3일 카트만두 투리부반국제공항에 놓여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대지진으로 참사를 겪고 있는 네팔 현지에서 정부의 무능한 대처가 사태를 악화시키는 데 일조한 것으로 전해지며 원성을 사고 있다.

지진 발생 후 정부가 긴급 사태를 선포했지만, 일선의 공무원들조차 제대로 출근을 하지 않아 복구 관련 업무는 더욱 늦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네팔에는 전세계로부터 막대한 구호물자가 도착하고 있지만 수송 시스템이 부족해 이재민들에게 도움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상태다. 까다로운 통관 절차도 원활한 수송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제이미 맥골드릭 유엔 네팔 상주조정관은 외신들과의 인터뷰에서 “구호품들이 공항에 묶여 있다. 네팔 정부가 관세 규정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네팔 현지 언론들도 인도 국경에 수백톤의 구호품이 쌓여 있다고 보도했다.

트럭, 헬기 등 운송수단 역시 턱없이 부족하다. 구호단체들은 고지대나 시골지역에 구호품이 거의 전달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헬기가 더 투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CNN은 카트만두에서 동쪽으로 불과 30㎞ 떨어진 라비오피라는 작은 마을에조차 정부 구조대의 손길이 닿지 않았다고 폭로했으며, 뉴욕타임스는 카트만두 국제공항에 도착하는 구호물품들이 정작 난민들에겐 닿지 않아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카트만두 의사당 앞에는 20대 대학생들이 모여 지진 후 처음으로 반정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강진 발생 열흘이 지나면서 네팔 정부는 해외구조팀에 인명 구조팀 철수를 요청하며 복구와 재건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 사망자 수는 1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4일 네팔 내무부의 공식 집계로는 7350여명이 사망하고 1만 4360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가족을 잃고 난민이 된 아이들도 17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편 유럽연합(EU)은 4일(현지시각) 네팔 지진 구호와 복구를 위한 지원금 증액을 승인했다. 지진 발생 직후 300만유로의 긴급 지원금을 제공하기로 한 데 이어 약 1600만유로를 추가해 총 2000만유로(241억원)를 지원키로 결정했다. 

유니세프는 긴급 구조대를 파견했으며, 곧 우기가 시작되면서 전염병이 창궐할 것을 우려해 백신 접종에 들어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