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미 순방 이후 건강 악화로 안정을 취해온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특사제도 개선 관계부처 회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번 주부터 공식일정을 재개한 박근혜 대통령이 강도 높은 정치개혁을 주문하고 나서면서 향후 추이에 관심이 쏠린다.

박 대통령은 4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성완종 파문’에 대해 “검찰은 그 어떤 의혹이든 부정·부패는 반드시 도려내겠다는 각오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전력을 다해서 국민의 뜻에 부응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을 정치개혁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박 대통령이 정치개혁을 주문한 데 대해선 집권 3년 차를 맞아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는 부담과 무관치 않다. 나아가 여당의 4.29재보선 승리를 발판으로 삼아 정치개혁에 나섬으로써 정국운영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판단이 깔렸다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은 또 정치개혁 차원에서 특별사면 제도에 대한 후속조치를 주문했다.

그는 “사면은 비리 사슬의 새로운 고리가 돼서는 안 되고, 국민 공감대의 한계를 벗어나는 무리한 사면을 해서는 안 된다”며 “사면권이 대통령의 헌법상 고유권한이라고 해서 마음대로 행사해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박 대통령의 이런 정치개혁 의지를 바로 실행으로 옮겼다. 정부는 5일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 부처를 모아 특사제도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회의를 열었다.

검찰 역시 성완종 파문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이번 파문에 대해 과거부터 지속된 부정과 비리, 부패를 척결하는 정치개혁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한 만큼, 여야를 가리지 않고 사정작업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로선 그러나 사정국면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다. 이번 파문이 현 정권의 실세들과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국정운영의 축은 여당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볼 때 박 대통령은 여당과의 협력체제를 구축하면서 현안에 따라선 여당의 협조를 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정치개혁과 맞물려 후임 국무총리 인선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청와대가 개혁성·도덕성을 최우선으로 한 후임자를 물색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을 봤을 때 ‘제3의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국정운영에 속도를 낸다는 차원에서 이번 주에 후임 총리를 발표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