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직업교육학회는 정부의 직업교육정책을 반대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전문계 고교에 관해서는 전문가들이 여기 있는데, 정부는 우리에게 물어보지도 않고 정책을 바꾸려 한다.”

18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전문계고 직업교육정책 결의대회’에 참석한 충남대 노태선 교수는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직업교육정책 방향에 대해 이같이 강한 이의를 제기했다.

정부는 현존하는 691개 전문계 고교를 4년 내 400여 개로 감축하겠다는 방침에 이어 직업탐구 영역 대폭 축소, 마스터고 교장 공모, 직업 영역 교과 인증도서 활용 등 전문계 고교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정책들을 내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예산도 대폭 줄어 1997년 1134억 원이던 것이 현재는 10억 원까지 감소했다.

신황호 한국직업교육학회 상임공동대표는 “전문계 고교가 국가 산업을 보조할 인력을 양산한다는 특수성과 고등교육기회를 확보해서 평생직업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한다는 가장 큰 정체성을 무시한 정책”이라고 말한 데 이어 “인문계 고교에서나 적용되는 진학률이란 원칙으로 전문계를 이해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꼬집었다.

▲ 김삼곤 직업교육학회 회장이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발제에서 김상곤 한국직업교육학회 회장은 “전국 699개 전문고교를 400개로 감축하겠다는 것이 갑작스럽게 4년 앞당겨졌다”며 “이 같은 비율이 인문계 고교에도 적용되는 것인지 전문계만 적용되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신황호 교수는 “직업교육을 소홀히 할 경우 부작용이 일반계 고교에도 적용될 수 있다”며 “비행청소년 양상과 사교육비 증가와 같은 문제를 양산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청중과의 토론회는 현직교사들의 생생한 증언과 날카로운 지적들로 진행됐다.

수산 고교를 졸업하고 수산청에 14년간 근무했다고 소개한 모 시민은 “전문계를 졸업해도 취업이 안 되는 현실 속에 어떻게 전문고교가 역할을 해나갈 것인가가 더욱 중요한 쟁점”이라고 지적했다.

경남 아림고교 교사라고 밝힌 한 교사는 “예전 실업계 고교일 때는 학교가 완성교육의 장이었지만 지금은 졸업을 해도 취업을 못한다”고 말하고 “왜 아이들이 진학을 결심할 수밖에 없는지 그 배경을 살펴보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다른 일선 교사는 “고교 진학 시 중학교에서 학생의 적성과 성적에 맞는 고교를 제대로 진학지도해 주지 못하는 데 문제가 생긴다”며 “중학교 진학지도의 질을 높여 달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