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전 총리가 18일 검찰에 체포된 것과 관련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분쇄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등 야권에서 비난 성명을 내고 한 전 총리에 대한 수사 중단을 촉구했다.

양정철 공대위 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검찰이 가져온 체포영장에 기재된 내용은 남동발전이 아니라 석탄공사 사장으로 가려는 로비를 하기 위해 돈을 건넸다는 것으로 돼 있다”며 “이제 와서 핵심 혐의내용이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양 대변인은 이에 대해 “이번 한 전 총리에 대한 수사가 얼마나 부실이고 엉터리인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며 “검찰의 유력한 혐의 근거였던 곽모 씨의 진술 역시 얼마나 신빙성 없는 거짓말인지의 반증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최근 검찰은 한 전 총리를 어떻게든 엮어보기 위해 과거 합법적으로 후원금을 낸 사람들은 물론 그 가족들까지 조사하고 있는 걸로 안다”며 “이는 수사가 아니라 스토킹”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검찰이 한 전 총리를 체포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은 이미 여론재판 형태로 전락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본인 진술 외에 구체적 증거자료를 제출하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 소환장 발부로부터 체포영장 발부와 그 집행까지, 속도전을 방불케 함으로써 야권탄압, 정치공세라는 국민적 의혹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 대변인은 “한 전 총리에 대한 검찰수사 행태를 지켜보면서 대다수 국민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과정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며 “이 때문에 검찰 수사가 공정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이날 낮에 체포된 한 전 총리는 “천만 번을 다시 물어도 제 대답은 한결같다. 아닌 건 아닌 것이다”라며 “살아온 날의 모두를 걸고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고 자신의 결백을 주장했다.

한편, 이날 오후 현재 검찰은 ‘수사 중인 사건으로 증거인멸 등의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체포영장의 내용을 공개하고 있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