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9일(현지시간)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을 하고 있다. 아베 뒤로 조 바이든 부통령(왼쪽)과 존 베이너 하원의장이 연설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상하원 합동연설에 나서 “우리의 행위가 아시아 국민에게 고통을 주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29일(현지시간) 미 하원 본회의장에서 “우리(일본)는 2차 세계대전에 대한 깊은 반성의 마음으로 전후를 시작했다”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이날 연설은 ‘희망의 동맹으로’를 제목으로 정했다. 아베는 “이런 측면에서 역대 총리들에 의해 표현된 관점들을 계승하겠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가 2차 대전과 관련해 ‘아시아 국민에게 고통을 줬다’고 말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베 총리가 역대 담화들에서 나왔던 ‘식민지배’ ‘침략’ 등의 표현이나 분명한 사죄의 언급을 하지 않았고, 특히 위안부 문제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아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반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 “무력분쟁은 늘 여성들을 가장 고통스럽게 만든다. 우리 시대에, 결국 여성들이 인권 학대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을 실현해야 한다”고 우회적이고 두루뭉술한 말을 하는 데 그쳤다.

아베는 전날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위안부 관련 질문을 받은 뒤 “인신매매 피해자들이 받은 고통을 생각하면 깊은 고통을 느낀다”면서 “이 점에서 역대 총리들과 다르지 않게 고노 담화를 계승할 것이고 수정할 생각이 없다”고 답변한 바 있다. 하지만 의회연설은 이보다 더욱 기대했던 수준에 못 미치는 언급으로 끝난 것이다.

눈길을 끈 대목은 아베 총리가 전쟁으로 인한 미국인들의 피해에 대해 확실한 유감과 사과의 뜻을 밝힌 부분이다.

그는 일본이 태평양전쟁을 시작한 진주만 기습을 언급하면서 “나는 이들 젊은 미국인들의 잃어버린 꿈과 미래를 생각했다. 역사는 냉혹하다. 이미 일어난 일은 되돌릴 수 없다”며 “깊은 후회의 마음으로 나는 한동안 거기서 묵념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과 일본 국민을 대신해 2차 대전에서 숨진 모든 미국인의 영혼에 깊은 경의와 함께 영원한 위로를 보낸다”고 덧붙였다.

이날 연설에서 아베 총리는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가 가능하도록 올여름까지 안전보장 관련 법안을 꼭 정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미·일 동맹이 공고화되고 지역의 평화를 위한 확실한 억제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언론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연설에 대해 “위안부 문제 등 2차 대전 가해 행위들에 대한 직접적인 사죄를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미 의회 전문매체인 ‘더 힐’(The Hill)은 ‘일본 지도자의 2차 대전 위안부에 대한 사과가 부족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아베 총리는 일본의 논쟁적 행위들에 대한 솔직한 사과를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AP통신은 “한국과 미국의 국회의원 여러명이 사과를 요구했지만,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일본의 전쟁 당시 행위들에 대해 사죄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도 “아베는 자신이 사과하지 않는 대신 전임자들의 담화를 계승하겠다는 입장만 밝혔다”며 불문명한 태도를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